[수학 flipped classroom 수업이야기] 5단원 꺾은선 그래프 (물결선을 이용하여 꺾은선 그래프 그려보기)
수업일 : 2015년 9월 10일 (목) 4교시
과목 : 수학
단원 : 5단원 꺾은선 그래프
학습주제 : 물결선을 이용하여 꺾은선 그래프 그려보기
사전학습 영상 : 4-2 156 157 활동1 , 4-2 157 마무리
사전학습 투입과정
explain everything 앱으로 영상 만들기 - 드롭박스에 xpl 파일 탑재 - 맥으로 다운로드 - explain everything compressor로 영상 변환 - 유투브 탑재 - 학급 클래스팅에 주소 공유
사전학습 점검
사전학습 점검은 교과서, 수학익힘책, 수학노트 3가지로 이루어 집니다. 수학 들은 날 아침에 등교하자 마자 교과서와 수학익힘책, 노트를 제출하고, 아침활동 시간에 검사를 실시합니다.
교과서 점검
수학익힘책 점검
수학노트 점검
학생들의 학습일기를 보면서 학생들이 중요한 것을 스스로 적어보게하고, 알게된점이나 느낀점,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스스로 적어보게 끔지도한다.
물결선을 이용할 때와 이용하지 않을때의 차이점을 느꼈다는 학생들의 공부 소감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수학시간이 즐거워 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부분에서 플립트 수업을 적용하는 보람을 느낀다.)
몇 명은 학습일기 적는 것을 어려워하는 학생들도 있다. (수학여행을 기다린다고 쓰다니...ㅠㅠ)
학습활동
사전학습 과정 후 중요한 학습 내용이 무엇인지 질문해 보고, 추가 보충 설명을 실시합니다. 물결선을 이용하는 이유와 물결선을 이용하면 좋은 점을 학생들이 찾아보게끔합니다.
물결선을 이용하면 불필요한 세로 눈금을 줄일 수 있고, 이로 인하여 꺾은선 그래프의 변화를 뚜렷하게 나타낼 수 있다는 장점을 학생들이 찾아내게 합니다.
학습활동1을 통해 꺾은선 그래프를 물결선을 이용하여 그리는 과정을 다시한번 설명하면서 사전학습을 못한 학생들이 학습내용을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합니다.
실생활 관련 탐구활동
자신의 몸무게 자료를 이용하여 물결선을 활용한 꺾은선 그래프 그려보기 활동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저번 차시에서는 자신의 키 자료를 이용하여 꺾은선 그래프에서 물결선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물결선 없는 경우와 물결선을 이용하는 경우 두가지 꺾은선 그래프를 그려보고, 물결선이 필요한 이유를 찾아보았다면, 이번 시간에는 물결선을 곧바로 이용하여 꺾은선 그래프로 그려보는 활동으로 실시되었습니다.
나이스 보건 자료는 전시간 활용한 것을 걷어 두고, 다시 재배부하여 활용하였고, 그래프는 방안지를 이용하여 그려보도록 하였습니다.
그래프의 가로와 세로를 정하고, 세로눈금 크기를 정한 후
자신의 몸무게 자료를 학년별로 점으로 나타낸 후 선분으로 이어 나타내게 합니다.
자신의 신체 정보를 이용하여 그래프를 그려보니 집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학생활동 점검 : 각자 자신의 활동 결과물을 교사에게 점검을 받습니다.
활동 결과물 정리 : 활동결과물을 적당한 크기로 오려 오늘 학습한 교과서에 첨부하여 놓도록 합니다.
수업 후기 : 학생들은 교과서의 내용보다 자신의 신체 정보를 이용하여 실제 자신과 관련된 꺾은선 그래프 그리기 및 물결선을 활용하는 방법을 적용하면서 활동에 집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학습이 학생에게 유의미 할 때 학습자는 학습활동에 몰입하게 마련이다. 사소한 것이지만 수학의 여러 활동들이 좀더 학생의 생활이나 학생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 본다.
자신과 관련된 내용,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수학, 활동적인 수학으로 만들어 갈 수 있는 방안 중의 하나가 플립트 클래스룸 수업방식이지 않을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