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pped classroom 4-2학기 수학(2015)

[수학 4-2 flipped classroom 수업이야기 ] 5단원 꺾은선 그래프 공부를 잘했는지 알아봅시다.

엔젤홍 2015. 10. 20. 20:21

1. 수업일 : 2015년 9월 23일 1교시

2. 과목 : 수학

3. 학습목표 : 공부를 잘 했는지 알아봅시다. 

 

사전학습점검

가급적 학생 사전 학습도를 빠짐없이 체크한다.

많은 학생들이 잘 따라와 주고 있지만, 안해오는 학생들도 있다. (아니 학원, 개인사정 등에 의해 못해오는 학생들도 있다. 이런 학생들때문에 포기하는 것은 아니고, 못해온 학생들을 알아보고, 왜 못해왔는지.. 다음에는 해 올 수 있도록 이야기해 줍니다.)

 

수업활동 : 교생 참관 수업주라 그런지 수업시간 학생들 사진 촬영하는 것을 실시하지 못함을 양해바랍니다. 

공부잘 했는지 알아봅시다 1-5번 꺾은선 그래프 문제를 해결해 보는 것으로 문제해결과정을 ppt로 만들어 각 단계별 질문과 답변활동을 통해 해결하였습니다.

 

추가활동

초등학교 1학년부터 5학년까지 행복지수를 꺾은선 그래프로 나타내기 

사전학습 영상을 통해 학생들이 미리 문제를 해결해오고, 영상을 보면서 잘못해결한 것을 다시 보충했기때문에 문제해결은 수월하게 끝낼 수 있었습니다. 이후 남은 시간동안 꺾은선 그래프를 좀더 활용해 보자는 의미에서 행복지수 그래프 나타내기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자료는 인디스쿨의 활동지 자료를 보다보니 행복지수를 나타내는 자료가 있어서 이것을 이용하여 활동하기로 했습니다.  자료 중 가로와 세로 항목을 나타내는 부분이 없어서 추가하여 적용해 보았습니다.

학생결과들

선생님이 조금 무섭다고 행복 지수가 4학년이 내려갔네요.. 그래도 1학년때와 같은 9점인데.... ㅠㅠ 

늘 학교가 즐거운 학생의 그래프입니다. 이 그래프가 고등학교까지 이어지면 정말 좋겠죠? 

5학년 때 갑자기 떨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야기를 해보니.. 과제나 학습 부담을 원인으로 이야기 하더군요..

 

학생들의 행복지수 그래프는 참 다양하게 나타나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대게 1~3학년때까지의 행복 지수는 높은 편이나 4학년부터 5학년의 행복지수는 점차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학년이 올라갈 수록 학업에 대한 부담을 느끼는 것을 어렴풋이나마 알 수 있었습니다. 

교과서 이외의 다른 활동들을 더 실시할 수 있는 시간과 여건을 만들 수 있는 수업방식이 플립트 클래스룸이라고 확신합니다. 좀더 다양하고, 재미있고, 배운것을 적용해 보려는 수업을 구상하시면 플립트 클래스룸 수업방식을 적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