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수학 flipped classroom 사전학습 목록표

[수업 후기] 6학년 1학기 2단원 분수의 나눗셈 (빙고 게임으로 배우는 즐거운 수학놀이)

엔젤홍 2016. 3. 26. 21:44
  • 수업일시 : 2016년 3월 24일, 25일 
  • 과목 : 수학
  • 단원 : 2단원 분수의 나눗셈
  • 학습 목표 : 자연수 / 단위분수, 분모가 같은 진분수끼리의 나눗셈을 할 수 있다.


플립트 클래스룸 수학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면서 학교일에 이리 저리 치이다 보니 수업 후기를 작성할 시간이 부족해지더군요. 게흘러 지는 건지...

수학 수업을 좀더 재미있게 하면 어떨까? 재미와 공부를 함께 잡는 방법은 없을까? 


2015년도에 부설초등학교에 전입오면서 전입선생님 수업 공개로 수학 플립트 클래스룸 방식의 수업을 공개하면서 수학 놀이 형식의 게임을 수학 4학년 1학기 1단원 큰 수를 말판게임형식으로 해서 모둠별로 활동하게 했었는데 학생들은 수업 시간 학습내용을 전달 형식으로 하는 것과 놀이형식으로 하는 것에 큰 반응 차이를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었죠. 


오늘은 6학년 2단원 분수의 나눗셈 단원을 들어가게 되는데 연산 단원은 좀 지루하게 느끼지 않을까? 좀더 재미있게 수업을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게임... 놀이 형식을 도입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적용해 보았습니다. 


참고 : 교실 놀이 중 빙고게임을 이용했는데, 이 빙고게임은 허승환 선생님의 책 두근두근 놀이 수업에 있는 자료를 활용했습니다. 


사전학습 

플립트 클래스룸 학습의 50%를 차지한다는 생각입니다. 교실활동이 50% 즉 둘 중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다는 생각입니다. 사전학습을 점검해야 하다보니 교과서, 수학익힘책, 노트 3종 셋트 점검 활동으로 아침활동 시간은 정신없이 흘러갑니다. 



수학 3종 셋트 점검 활동 교과서 점검


교과서 점검 : 활동 내용은 영상을 보고 교과서에 직접 해결해 보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학습은 수학 노트를 이용하여 해결하도록 합니다. 



수학 익힘책 점검 : 스스로 먼저 해결해 보고 채점하도록 합니다. 





수학 노트 점검 : 마무리 활동을 노트에 해결해 보게하고, 학습일기로 자신이 배운것을 스스로 정리해서 적어보게끔 합니다. 


학급체크리스트 : 수학 학습을 잘 해오는지 매일 체크해 둡니다.  사전학습을 대부분 학생들이 열심히 해오지만 못 해오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6학년이니 수업 후 학원 돌고 집으로 가면  저녁 8-9시.. 이후 학교과제, 학원과제 등 바쁜 하루를 보내는 학생들입니다.)


수업 시작 후 학습 내용 점검 및 보충 지도 



사전학습 보충 지도 : 중요한 개념은 다시 한번 교실에서 직접 설명합니다. 설명할 때 사전학습을 못 들은 학생들은 집중해서 듣도록 지도하여 모든 학생들이 개념이나, 원리, 방법을 습득하게 지도합니다. 


플립트 방식의 학습이라 수업활동 20분 정도면 교과서 내용이 마무리 됩니다. 이후 시간은 놀이시간, 탐구활동, 구체물조작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즉 교실 수업에서의 교사의 창의성 발휘가 필요한 시간이며, 한편으로 어려운 시간, 준비가 필요한 시간이 됩니다. 

오늘의 수업 게임활동은 두근두근 놀이 수업 책을 이용하여 활용해 보았습니다. 구입한지는 꽤 되었는데, 요즘들어 눈에 띄길래 다시 한번 보다가 놀이거리를 찾게 되었답니다. 



게임 놀이 방법은 책에 기술되어있고, 자료도 부록에 있습니다.  모둠별로 실시하는 거나 전체로 하거나 방법은 교사 자유로..

포스트잇 적은 내용은 

모둠이 4명이라 9문제(33빙고)를 만들때는 모둠장이 3개, 개인별2개 해서 9문제를 만들거나, 차라리 44빙고로 16문제를 하면 4문제씩 공평하게 만들어 볼까 하는 생각

수학 빙고1형은 교사가 제시한 문제를 해결해서 빙고 만들기, 2번째는 학생들이 스스로 만든 문제를 빙고 문제로 활용하는 방법으로 적용해 볼까? 하는 생각


결정된 사항은 둘다 쓰자!! 33빙고로 교사와 함께하기, 2번째로는 학생들이 문제 만들어 풀고 빙고하기 입니다. 

수학적 연산을 학습하는 단원이 적용되기 딱 인듯 합니다. 


놀이활동


교사가 만든 문제를 해결하면서 빙고판 준비하는 모습




시험지 나눠주면 이상하게 싫어하는 학생들이 같은 문제 풀이인데도 빙고 형식이면 좋아하네요. 열심히 푸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빙고 시작이면 이와 같은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교사가 제시한 문제로 빙고놀이가 끝나면 학생들이 스스로 만든 문제로 빙고를 더 실시해 봅니다.


학생들 문제 만들고 빙고 준비하기

*쉬운 학습내용이라 그런지 학생들이 문제 만들기도 쉽게 해 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빙고 놀이 


* 학생들이 만들어낸 문제로 빙고활동 모습 



이렇게 빙고를 완성한 학생들에게 일종의 보상으로 쿠키를 !!!

쿠키 때문인지, 빙고놀이 때문인지.. 아니면 둘다 인지 학생들은 수학 연산 학습을 오늘도 즐겁게 배우고 있답니다. 



플립트 방식의 사전학습으로 교실 수업에서 놀이할 시간을 많이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 확보된 시간을 학생들과 흥미를 유지하면서 학습할 수 있는 활동으로 놀이는 매우 유용합니다. 특히 수학의 연산 단원에서 빙고형식의 놀이는 6학년 학생들도 지루하지 않게 적극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놀이가 가진 강력한 매력이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