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에 대하여

[자전거 리뷰] WIAWIS WAS-PRO N 위아위스 와스프로 N

엔젤홍 2022. 1. 22. 20:32

자전거 메이커 : 위아위스 WIAWIS

자전거 명 : 위아위스 와스프로 N 디스크브레이크

위아위스와 현대자동차의 협업 프로젝트로 만들어진 와스프로 N

구동계 : 스램 AXS 12단 무선전동 

           크랭크 48-35(파워미터 포함), 스프라켓 10-33

핸들바 : CARRMATO HB-WAWS PRO AI CARBON

휠 : DTswiss ARC 1400 (튜블리스 가능)

타이어 : SSCHWALBE PRO ONE 25

안장 : 산마르코 SANMARCO SHORTFIT CFX WIDE

가격 : 1360만원

 

기존 림브레이크 기함이었던 와스G (듀라에이스 di2 구동계, 보라울트라 50 휠)가 사고로 대파되고,  전손처리 되어 받게된 자전거입니다.  

와스프로N은 위아위스 스페셜에디션 모델로 현대자동차 N브랜드와 협업하여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와스프로 모델과 차이는 없으며 N 도색만 되었다는 차이가 있고, 그로 인해 가격은 더 높습니다.  (60만원 차이)

사진에 보이다시피 N의 오리지널 도색인 퍼포먼스 블루와 레드, 블랙이 적절하게 매치되어 눈이 즐거운 모델이기도 합니다. (위아위스 공장에서 출고전 사진을 보내줬습니다. ^^)

 

위아위스의 자전거 중 에어로 바이크 모델인 와스시리즈

위아위스는 에어로 바이크 모델 중 최상급 와스프로와 차상급 와스지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와스프로는 전동모델 전용이어서 기계식 구동계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스램 레드 axs 12단 모델, 스램 포스 axs  12단 모델, 시마노 듀라에이스 12단 di2모델, 시마노 울테그라 12단 di2) 로 전동식 구동계만 제공하며, 이중 스램레드 axs 12단 모델은 파워미터 포함 모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춘천 소울바이크(위아위스 전문점)에 배송되어 최종 조립을 앞두고 있는 모습입니다.  탑튜브, 포크, 다운튜브, 싯포스트 체인스테이 등의 검은색 부분은 카본 무늬가 보이는 유광 도색 처리 되었습니다. 그리고 싯스테이 안쪽에는 레드라인으로 포인크가 되어있습니다. 

 

애마 1호 스팅어에 고이 모셔와서 한컷, 두컷 사진 ... 스팅어 (1/4 값??? ) 어쩌다보니 국산매니아~~!! KOREA FIGHTING!

퍼포먼스 블루색과 레드라인, 화이트 데칼이 적절하게 조화되어 너무 예쁩니다. (차도 아반떼 N이나 벨로스터N으로 추가해야할판...ㅠㅠ)

 

스페셜 모델 답게 위아위스 마크 (그래핀카본을 형상화한듯한 육각벌집 3개 모양)대신 N로고가 박혀있다.

신형 핸들바는 싸이클링 컴퓨터 마운트가 함께 일체형으로 예쁘긴 한데, 데칼이 검은색이고, 최초 와스프로 N 모델의 핸들바 가운데엔 N 데칼이 있었는데, 얇아지다보니 N 마크가 사라졌음.)

요렇게 데칼이 검은색이고, 최초 와스프로 N 핸들바는 유광택에 흰색 위아위스, 현대 자동차 콜라보 마크가 사라졌다!!

탑튜브 상단에 현대자동차, 위아위스 콜라보 스페셜 에디션 마크가 마킹되어있음. (한가지 아쉬운것은 스페셜 에디션인데 몇호인지 생산번호가 주어지면 훨씬더 가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안장은 산마르코 숏핏~!! 실제로 파워안장 만큼 편한 느낌을 준다. (물론 내 엉덩이엔...~~)

UCI인증 마크 (혹시 저기 44006이 프레임 번호인지?? 모르겠음...)

 

앞 크랭크  파워미터 포함인 스램 레드 axs 12단 48-35 체인링.. (실제로 시마노 컴팩 크랭크 50-34를 썼었는데, 숫자적으로 적어서 힘은 덜 들겠네...했는데, 시마노 미드컴팩에 대응하는 (52-36)거 같이 힘들었음...ㅠㅠ)

뒷드레일러 모습인데, 시마노 드레일러와 차이점은 댐퍼가 있어 자전거가 턱이나 출렁일 경우 프레임을 때리거나 하지않게 항상 팽팽하게 유지하는 기능이 있다. 

12단 스프라켓으로 10-33T로 가장 아쉬운것이 16T가 없다는 것이다.  16T를 사용하자면 앞 체인링동 46-33으로 바꾸도 스프라켓도 10-28로 바꾸어야 한다. 와스프로N의 가장 큰 단점인 자기에게 맞는 체인링, 스프라켓 옵션 선택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카본 물통 케이지로 2개 달아줬음. (샵의 재량인데... 아마 카르마토꺼로 달아 줍니다.. 얼마짜리 잔차인데...ㅋㅋ)

하단 튜브 BB 근처에 위아위스 현대자동차 스페셜에디션이라는 마크를 다시한번 강조해줌. 

다시한번 얘기하지만 이 와스프로N이 몇호 생산인지 번호 표시를 하면 더 특별해 질 거 같음 (ppf를 나누어서 붙여 떨어진 모습이 보임)

 

 

위아위스 최근 문제의 소지였던 와스프로 크랙사건..... 그 일로 인해 내 와스프로 N이 다 조립된 상태에서 출고 중지가 떨어지고, 전면 와스프로 프레임 전면 재검사 후 재생산되어 나왔다고 샵 주인이 알려줬다..

A/S에서 크게 문제가 있었던 듯 한데, 개인적으로 컬6, 와스지, 지금의 와스프로N까지 사용하면서 위아위스는 문제가 생겼을 때마다 적극적으로 교체해 주는 등 A/S가 최고였다. 

 

크랙 또는 A/S문제를 이야기하고자하는건 아니고, 타이어 클리어런스를 알려주기 위함이다. 위 사진은 25c타이어인데, 그 이상 끼우기가 안될 듯 하다.. 

첫 시승날~~~~!!! 편의점에서 쉬면서 한 컷 

 

 

소양강 댐 짧은 업힐 후 댐 정상에서 한 컷~~!!

 

집으로 되돌아 온 후 한 컷~~!!

에티오피아 커피점 앞 에서 간단히 한 컷~~!!

 

와스프로N 구매시 참고해야 할 사항

제 경우에는 와스프로N 프레임만 구매가 어려웠습니다. 즉 와스프로 N 모델은 완차로만 판매하며, 구동계의 경우 12단 스램레드만 가능하고, 더군다나 48-35 미드컴팩 크랭크를 46-33으로 조정하고 싶었으나 이도 안된다고 하여 홈페이지 사양 그대로만 출고가 가능해서 완차사양 그대로 구매했답니다. 

 

시승소감

와스지를 탔었는데 와스지와는 다소 지오메트리가 변경되어.. (스택이 낮아지고, 스템부분이 달라져) 더욱 앞으로 숙여지게 됩니다. 따라서 공격적인 라이딩 자세가 되어 처음에는 어색했으나 차차 적응되니 그리 불편하거나 하지 않았네요.(인간은 적응의 동물인가???)

안장은 산마르코 쇼핏 와이드 CFX라 잘 맞는 편이고 안장통은 없었네요. 

구동계 : 스램 구동계는 처음이라 시마노와 변속 방법이 달라 조금 헷갈렸네요. 그런데 적응해 보니 스램 방식도 오히려 나은 부분이 있습니다. 날이 추워지면 장갑이 두터워지는데 두터운 장갑으로 시마노 레버 누를 때면 오류가 나기도 하는데 스램은 잘못 눌리게 되는 경우는 적어지게 됩니다. 

디스크로의 기변이라 브레이크 성능은 크게 만족하며, 적은 힘으로 브레이킹할 수 있어 다운힐 때 림브레이크보다 편함.

휠은 보라 울트라 보다 무게에서 아쉬움은 들지만 성능차이는 그렇게 크게 못 느낌.

 

아쉬운점

-48-35 체인링에 10-33 스프라켓이라 미드컴팩으로 변경이 되어 컴팩 보다 힘이 좀 더 들어가는 느낌~~!

-시마노 STI 레버 (di2 레버)는 위쪽에 버튼이 있어서 가민 페이지 넘김 등 다양한 옵션으로 조정하는 재미가 있는데, 스램의 레버는 버튼이 없어 너무 아쉬움...

스램 레버가 시마노에 비해 큰건 사실이지만, 실제로 처음 쥐어 봤을 때 음.. 두툼하니 괜찮네.. 라는 느낌

-앞크랭크 T수와 스프라켓 T수를 구매자의 선택으로 제공하는 옵션제공

-12단이라 스프라켓 한장 더 있지만... 실제로 많이 쓰는 기어비로 생각할 때는 시마노 11단과 그리 큰 차이는 느낄 수 없음. 10T는 다운힐 때나 써볼까나..... 그런데 다운힐에서 쏘는 스타일이 아니라... 별로 쓸 일이 없음...

-아쉬운점 대부분은 스램 구동계에 대한 아쉬움이라고 할까??

-핸들바 거치대 아래에 기존 가민 거치대를 사용하지 못해 가민utp800 라이트 고정시 거치부분 위를 제거하고, 나사로 고정해야 해서 충전할 때 상당히 불편하다.  (단 가민 거치는 상당히 편하고 예쁘게 일체화된 모습을 볼 수 있다.)

(핸들바 거치대 하단부는 블랙박스 다는데는 편하겠지만 라이트 거치는 상당히 불편함-나사로 고정해야해서 충전시 풀었다 죄었다해야 하거나 자전거채로 충전선 근처에 놓아야함.) 

-시마노 신형 12단 장착 가능한 옵션이 있으면 좋겠음

-휠 등급이 arc 1400인데 기함급에 맞는 arc 1100으로 변경해서 주면 좋겠음.

 

한줄 총평 : 국산 자전거 중 최고가이며, 최고 예쁘고, 최강 성능이라 생각됨. (제네시스 G90 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