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 mac 활용하기

맥에서 활용하기 편한 캡쳐프로그램 clarify

엔젤홍 2014. 4. 3. 10:45

맥은 기본적으로 화면 캡쳐 기능이 매우 편리합니다. 

cmd +shift +3 (화면전체 캡쳐), cmd +shift +4 (원하는 부분만 캡쳐) 위의 기능으로만으로도 화면 캡쳐하는데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다만 맥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연수 교재 작성시 매뉴얼을 작성하는데 좋은 프로그램이 있는데 바로 clarify (이하 클레어리파이) 입니다.

 

http://www.clarify-it.com

프로그램 아이콘도 즉석사진기 모양이네요.  윈도우용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맥용 프로그램에서도 캡쳐 프로그램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나 클레어리파이를 추천하는 이유는 선생님들이 교실에서 가장 많이 쓰는 한글프로그램에 아주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저의 작업 환경은 대부분 맥으로 작업을 합니다. 다만 교무업무시스템을 활용할 때 교실에 있는 윈도우용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맥프레에 패럴로 설치한 윈도우를 가끔 쓰고 있습니다. 작년 말에 가뭄에 단비가 오듯 맥용 한글이 지원되었는데, 맥용한글이 좀 에러인 면들이 많아서… (아니면 윈도우용 한글에 너무 익숙해져서 그런지) 강의원고나 보고서 작성시 맥용을 쓰기가 상당히 어렵고 귀찮습니다. 

그래서 캡쳐 프로그램은 맥용 (클레어리 파이)를 쓰면서 패럴로 화면 왔다리 갔다리 하면서 캡쳐 프로그램 사진을 한글 보고서에 넣으면서 작업을 합니다. 

아직 맥용 한글을 제대로 못 쓰는 가장큰 이유는 맥용한글이 클립보드 캡쳐 사진을 붙여넣지 못해서 입니다. 

 

프로그램 : 맥앱스토어에서 <clarify> 로 검색하시면 현재 $29.99에 구입하실 수가 있습니다. 

다만 클레어리파이 프로그램이 맥용 번들 프로그램으로 엮여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맥용 번들로 구입하면 해당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다운로드하고 부여받은 인증키를 넣으셔야 정품등록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앱스토어의 비싼 가격보다 맥용 번들 프로그램 잘 눈팅하셨다가 구입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

 

가. 프로그램 실행

런치패드나 응용프로그램으로 들어가서 클레어리파이를 실행합니다. (뭐.. 맥 사용자들이 윈도우에 비하여 제일 먼저 감탄하는 것이 세련된 디자인의 프로그램 아이콘이죠..ㅋㅋ 아님 말구)

프로그램 메인 화면

(지금 현재 포스트에 필요사진도 클레어리파이를 이용하여 캡쳐하고 있습니다.  ㅋㅋ)

핵심적인 기능을 중심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1번 : 현재 화면 캡쳐 기능을 하는 곳으로 클릭하면 오른쪽 숫자 만큼 4초 후 화면을 캡쳐하게 됩니다. 0초, 2초, 4초, 6초, 8초 등 시간 갭을 자신이 원하는바대로 설정하면서 캡쳐가 가능합니다. 

2번 : 캡쳐화면 변경 기능으로 캡쳐를 했는데 이 부분에서 잘못 캡쳐하였다면 2번을 누르면 캡쳐한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그 화면에서 좌우를 조정하여 캡쳐를 하면 캡쳐장면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3번: 클레어리 파이로 작업한 캡쳐 화면들을 공유하는 기능입니다. 

클레어리파이 회사에서 공유해주는 공간으로 자료를 업로드 하거나 드롭박스에 캡쳐 자료를 공유할 수도 있답니다. 

또는 현재 클레어리 파이로 작업한 것을 pdf파일로 포팅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공유 옵션으로 에버노트에도 공유가 가능합니다. 

4번 : 캡쳐한 화면에 원문자, 숫자, 화살표, 색깔넣은 도형 등 다양하게 설명 순서를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줍니다. 클레어리파이의 가장 핵심적인 기능 중 하나입니다. 

왼쪽 부터 처음 화살표는 개체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 화살표입니다. 마우스 포인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화살표는 그림에 화살표를 표시하게 해 줍니다. 세번째 네모는 네모형 사각형을 그릴 수 있는 기능이고, 네번째 원은 원형을 그릴 수 있는 기능, 다섯번째 흐릿한 사각형은 색 도형을 넣어 캡쳐한 화면에서 중요한 부분을 표시할 때 용이하게 사용됩니다. 그리고 원문자는 그림에 원문자를 1,2,3,4 순서대로 넣을 수 있게 해 줍니다.  여섯벗째 대문자 A는 캡쳐화면에 글상자를 넣어 설명하게 해 주는 기능이고, 여섯번째 흐릿한 B는 블라인드 처리해 주는 기능으로 사람 얼굴이나 아이디 비번등 정보보호를 할 때 음영처리 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그옆에는 도형, 선의 두께를 좌우로 움직이며 조절해 주는 것이고, 그옆은 색의 진하기를 조절해 주는 바입니다. 

요렇게 사각형 툴, 화살표, 원문자, 글상자 등을 넣거 캡쳐 화면을 이용하여 효과적인 설명 자료를 만들 수 가 있습니다.

 

한가지 에러 : 원문자를 사용할 때 캡쳐 화면 하나에 순서가 1,2,3,4,5 … 순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다음 사진에서 6,7,8,을 넣어야 하는데 그게 안된다는 거죠. ㅠㅠ

한글과 병행 사용 팁: 한글에서 보고서나 강의자료 만들때 클레어리 파이를 사용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간단하게 설명해 봅니다.



*참고로 맥용만 있는 것이 아닌 윈도우용 클레어리파이도 있습니다. 둘 중 골라서 사용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14일간 트라이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