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ipped classroom 4-2학기 수학(2015)

[수학 flipped classroom 수업이야기 ] 5단원 꺾은선 그래프 (물결선을 사용한 꺾은선 그래프를 알 수 있어요)

by 엔젤홍 2015. 9. 2.

수업일 ; 2015년 9월 1일 1교시

단원 : 5. 꺾은선 그래프

학습목표 : 물결선을 사용한 꺾은선 그래프를 알아보자.

 

사전학습 영상 :

 4-2 154쪽 생각열기 활동1

4-2 155쪽 활동2

4-2 155쪽 마무리

 사전학습 영상은 유투브에 올려두고, 유투브 주소를 학급 클래스팅에 태그 시켜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사전학습 점검 

1. 교과서 점검

IMG 5278

교과서, 수학익힘책, 수학노트 3가지 삼위일체 점검과정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힘듭니다. 

IMG 5282

학생이 영상을 들으면서 공부한 흔적을 나타내 보도록 지도합니다. 

IMG 5285

수학 익힘책 해당 쪽수 해온 것도 점검해야겠죠? 수학익힘책은 스스로 해결해 보고, 답지를 보면서 채점해 보게 합니다. 채점 후 틀린것은 다시 풀어보도록 지도 합니다. 

IMG 5306

수학학습 노트 점검 : 교과서에 활동1,2는 직접하고, 마무리 학습과 학습일기만 적게 합니다. 학습일, 학습목표, 마무리학습, 학습일기 4개의 파트로 적게하고, 수학노트를 점검하면서 전담시간이 있을 때는 되도록 교사의 코멘트 (격려, 응원, 칭찬의 멘트로 수학학습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습자료 준비 : 오늘 학습 활동은 실생활 탐구와 관련지어 활동하려고 계획했습니다. 실제로 자기 데이터(자료)를 이용하여 꺾은선 그래프로 나타내보고 꺾은선 그래프로 나타내면서 물결선이 필요한 이유를 탐구해보고, 물결선을 이용하여 필요한 부분만을 꺾은선 그래프로 그려보는 활동으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물결선을 이용하여 꺾은선 그래프를 그려보는 활동은 6차시 활동이지만 사전학습을 통해 꺾은선 그래프의 물결선을 알았기 때문에 학습을 다음차시와 연계하여 활동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학습자료는 크게 두가지 입니다. 

1. 나이스 보건 자료의 학생건강기록부입니다. 나이스 건강기록부에는 1학년때부터 4학년때까지의 신체발달 기록이 되어있지요. 키와 몸무게가 변화하는 것은 꺾은선 그래프로 나타내기 편하고, 특히 1학년때의 키가 120정도부터 시작하여 0부터 120전까지의 부분은 물결선을 이용하여 줄여야하는 과정이 필요하게 되죠. 꼭 이번 차시와 부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학생 개인별 건강기록부를 키와 몸무게 부분만 나온 것을 한장씩 출력해 놓습니다. 

IMG 5277

(되도록 개인정보이니 자신만 볼 수 있도록 해 주세요. *^^*)

이 자료는 6차시에도 활용 예정입니다. 6차시가 물결선을 사용하여 그래프를 그려보는 활동이기에 5차시에는 키를 , 6차시에는 몸무게를 이용하여 물결선을 이용한 꺾은선그래프를 학습하고자 합니다. 

2. 두번째 방안지 입니다. 

꺾은선그래프를 그리는 종이 양식을 만들까 했는데, 눈금이 잘 표시되어있고, 세로눈금 간격의 크기를 정하여 표시하시 쉬운 방안지를 활용해 보았습니다

IMG 5276

교실 수업활동

IMG 5287

오늘 학습할 내용을 제시해 주고.

IMG 5289

교과서 활동1,2에 대한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질의 응답을 통해 학습 내용을 다시한 번 상기 시킵니다. ppt자료는 인디스쿨 자료를 이용했습니다. 카톡 대화식으로 만든 자료인데 학생들이 좋아하네요. *^^*

IMG 5290

중요 질문은 모둠별로 서로 토의해 보게끔 합니다. 

IMG 5292

사전학습이 되어서 인지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들이 많이 보입니다. 

IMG 5304

학습 핵심 개념을 다시 한번 짚어줍니다. (물결선이 필요한 이유와 표시하는 방법을 정리해 주고)

실제 학생 개인 데이터를 나누어 주고, 어떻게 자랐는지 확인해 보게 합니다. 

IMG 5299

 

방안지를 이용해 1번째 꺾은선 그래프를 그립니다. (물결선을 사용하지 않은 그래프를 그려보게 합니다.) 즉 0부터 필요업는 부분까지 다 나타내게 합니다. 

IMG 5303

2번째로 해당 그래프에서 필요없는 부분을 체크해 보게 하고, 여기서 필요없는 부분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생각하게한 후 그래프에 물결선으로 표시하게 합니다. 

이후 첫번째 그래프에서 필요없는 부분을 물결선으로 줄인부분과 세로눈금을 보다 늘려서(1칸의 크기를 줄여서) 뚜렸하게 나타내도록 합니다. 

IMG 5305

 

위의 그래프와 같이 왼쪽은 물결선을 활용하지 않았을 때, 오른쪽은 물결선을 이용하고, 세로눈금을 늘려서 표현했을 때를 비교해 보도록 그려보는 활동으로 마무리 되었다. 

다음차시의 내용과 중복되는 부분도 있지만, 다음차시에는 물결선을 이용한 꺾은선 그래프를 그려보는 활동으로 물결선과 세로눈금 크기를 줄여서 뚜렸하게 나타내는 활동을 자신의 데이터(몸무게 변화)를 이용하여 추가적으로 나타내어 보도록 할 것이다. 

 

수업후기 : 4학년 학생들이라서 그런지 방안지 활용하는 방법이 서툴다. 방안지를 활용하는 경험도 학생들에게는 필요할 듯 싶고, 자신의 신체 성장 자료를 이용하면서 ‘저는  3-4학년때 많이 자랐어요.’ 라고 꺾은선 그래프를 그려보면서 전시간 배웠던 그래프 해석을 적용하는 학생들도 볼 수 있었다. 꺾은선그래프를 그릴 때는 임의 교과서 자료보다 자신과 관계된 자료를 이용하다 보면 학습활동에 집중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