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ipped classroom 4-2학기 수학(2015)

[수학 flipped classroom 수업이야기] 5단원 꺾은선 그래프 7차시 알맞은 그래프로 나타내고 해석할 수 있어요.

by 엔젤홍 2015. 10. 20.

1. 수업일 : 2015년 9월 17일 (목)

2. 과목 : 수학

3. 단원 : 5단원 꺾은선 그래프

4. 학습 목표 : 알맞은 그래프로 나타내고 해석할 수 있다.

 

가. 사전 학습 점검

 1) 교과서, 수학익힘책, 수학공책 점검 3종 셋트

교과서 점검

수학노트 점검

간단하게나마 학습일기를 적도록 하여 그날 스스로 공부한 내용을 상기하고, 잘 할 수 있는지,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알아가게끔 해보고자 학습일기를 적게한다. 대신 이부분에 코멘트를 많이 달아주어야 하는데, 수학 수업이 있는 아침에 모두 검사하기에는 불가능하다.

전담시간이 있을 때는 꼭 코멘트를 달아주려고 노력한다.

수학익힘책 점검

수학익힘책은 학생들이 스스로 해결해 보고, 뒷쪽의 답장을 보면서 채점해 보게한다. 답만보고 해오는 학생들이 있으리라는 우려가 있지만 학생들에게 주지시켜준다. 틀려도 좋으니 네가 공부한 만큼 스스로 해결해 봐라. 그리고 틀렸으면 왜 틀렸는지 생각하고, 다시 한번 더 풀어봐라. 라고.. 대부분 모두 수학익힘책 활용방법을 잘 지켜주고 있다. 

오늘 학습 자료는 문제 해결형 활동으로 학습지 활동으로 실시하고자 한다.  자료에 맞는 알맞은 그래프를 선택하고, 그래프의 해석에 초점을 둔 활동이기 때문이다. (자료는 아이스크림 활동 자료를 이용했다.)

 

수업활동

교과서 생각열기, 활동1,2  마무리 학습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는지 질문과 답변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이해도를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충 설명을 실시한다. 

 

질문하고 답변하는 시간 (사진이 소니 qr 100으로만 찍어서 정확히 찍히지 못함을 양해 바랍니다. )

꺾은선 그래프를 잘못 그린 학생은 보충 설명시 자신이 풀이한 것을 다시 보충해서 해결해 봅니다.

교과서 보충활동이 끝난 후 문제해결 활동으로 진행됩니다. 

문제해결활동

오늘의 학습 목표와 관련된 문제해결 활동지를 개인별로 해결해나갑니다. 

먼저 다 해결한 사람은 개인별로 교사에게 제출하고, 채점을 받습니다. 틀린문제는 다시 스스로 해결해보게끔 합니다. 해결을 어려워할 때는 힌트를 줘 스스로 해결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가장 많이 오류를 보인것이 물결선을 이용한 이유를 적는 문제였습니다. 불필요한 부분을 줄이는 것도 있지만, 물결선을 이용하면 보다 변화를 뚜렸하게 나타낸다는 점을 적지 못한 학생들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다시 생각해 보게끔하고, 스스로 고쳐 해결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