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ipped classroom 6학년 수업실처사례

flipped classroom 적용한 수학 수업 실천 사례기 [개념정리 방법을 적용한 수학 활동]

by 엔젤홍 2014. 4. 8.

플립트 클래스룸을 수학과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수학시간에 학생들과 보다 다양한 활동을 적용해 보고자 함이 첫번째이고, 두번째는 수학적 개념들이 사전 영상 학습을 통해 충분히 학생 스스로 익힐 수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수학과 플립트클래스룸을 적용한다고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교실에서 사전 영상 학습을 바탕으로 한 보다 심화 되거나 다양한 교실 활동의 제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수업 사례에서는 분수와 소수 학습의 6학년 1-2단원에서 기초 연산 능력 보다 개념형성, 습득에 주안 점을 두고 적용해 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사전 개념학습 영상 제작

사전 개념학습 영상을 제작하는데 가장 논란이 되는 것은 교사의 시간 투입 문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나하나 모든 내용을 교사 일일히 제작하는 데는 시간이 걸리게 되죠. 지난 포스팅에서 교사 설명 영상 제작과 기존 영상 콘텐츠 활용에 대해 언급했었는데, 여전히 학생은 교사 제작 영상이 좋다고 합니다. 물론 저도 직접 제작하여 학생에게 제공하면 내 수업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지 않은 느낌이 들죠. 비교하여 말하면  출장 나갔을 때 대교시킨 것과 같은 느낌을 지울 수 있어서 좋습니다.  - 엄밀히 말하자면 대교도 아니죠.. ㅋㅋ 과

예전에 교육자료전 준비할 때는 빔프로젝터, 사진자료, 캠코더 등 영상 촬영 장비들을 바리 바리 준비해서 만들고 했는데 아마 아시는 분들은 이제 다 알만한 강력한 설명 도구 앱이 등장 했죠. 바로 Expain Everything 앱입니다. 

 

익스플레인 에브리씽 앱은 아마 유명해 져서 많이 들 사용하고 게시리라 생각하며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사진, 영상 등 다양한 자료를 앱으로 불러들여와서 강의자의 음성과 함께 설명 영상자료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영상으로 만들어 태블릿 갤러리에 영상으로 포팅하거나, 유투브, 드롭박스, 에버노트등 다양한 클라우드와 연계하여 자료를 옮기 실 수가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사진으로 자료를 불러들여와서 터치펜으로 필기를 하면서 음성으로 설명하는 것을 영상으로 만들어 준다. ( 강사가 잘생긴 편이 아니라서 얼굴 보여줄 일도 없고..ㅋㅋ ) 태블릿 자체에서 영상으로 포팅하면 MP4파일 영상으로 변환되어 저장되어 용량도 많이 압축되는 편입니다.  (다만 뉴아이패드와 아이패드4로 만들어서 포팅 속도를 비교해 보니 많이 차이납니다.) 

사전 영상 투입

기존의 큐알코드 방식으로 투입하는 것이 학생이 제일 편하게 볼 수 있는 방법이지 않을까 하여 지금도 설명영상 제작 후 유투브에 올리고 공유주소를 큐알코드 태깅시켜 라벨지로 프린트 하여 교과서에 붙여 놓습니다. 

여기서 잠깐 큐알코드 생성기 (맥용) - 소프트매틱 큐알 퍼펙트 (에잇 귀찮아서 한글로...)

네이버나 다음에서 큐알코드 생성할 수 있는데요, 맥용 소프트매틱 큐알 퍼펙트 프로그램도 함께 소개합니다. 

웹에 접속없이 프로그램 실행 후 큐알코드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프로그램인데, 네이버나 다음에 접속할 필요없이 생성하니 좋습니다. 1번 네모에는 큐알코드에 태깅할 종류(글, vcard, 주소, 이메일, 와이파이 주소 등  다양한 내용을 선택하여 넣을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을 선택하여 입력하면 2번의 큐알마크가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3번에서 큐알코드의 크기나 그림 파일 종류를 변환하여 원하는 곳에 저장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수학수업 : 3단원 각기둥과 각뿔

1차시 : 입체도형과 각기둥에 대하여 알 수 있다.  

우리 주변의 다양한 도형 중 입체도형과 평면도형을 구분해 보는 활동과 입체도형 중 각기둥의 특징을 파악해 보는 활동으로 구성됨.

가. 사전학습

큐알코드를 활용하여 사전에 학생 스스로 생각열기와 활동, 문장만들기 활동을 실시해 보고, 해당 개념 설명 영상을 들으며 스스로 학습을 실시합니다.

나. 학습 점검

수업시작후 학생의 사전 학습 정도를 파악하면서 보충 활동을 시작합니다. 

. 교사의 보충 설명

학생의 개념 습득 정도를 질문을 통해 살펴보면서 부족학 부분을 보충 설명을 실시합니다. 활동과 익히기 문제 중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부분을 지도해 줍니다. 

   

라. 수학 익힘책 풀이 -학습 점검 및 보충 개념 설명을 수학익힘책 풀이를 통해 다시 설명할 수 있답니다. 

(정사각형이 직사각형 개념에 포함된다는 내용을  까먹다니... 으이구.~!)

    

익힘책도 채점을 통해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부분을 다시 한번 설명하면서 보충해 줍니다. 

. 다양한 수학 활동 ( 개념 정리 활동을 통한 수학활동) 

이번 시간에는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이 입체도형과 각기둥에 대한 개념을 보다 명확히 정립하기 위해 자신이 학습한 내용과 선생님 보충 설명을 토대로 개념 정리 활동 (일종의 마인드맵)을 실시해 보았습니다.

활용 도구 : 갤럭시 노트 10.1의 S노트 활용 

1. 주제어 입력

 

2. 입체도형과 각기둥의 예를 우리 주변에서 찾아보고 사진을 찍어 개념 정리 자료로 활용하기

딱풀을 찾아서 찍는 경호 학생 (여러가지 실제 경우를 사진자료로...)

잘 찍으려고 노력하는 경호 학생. ㅋㅋ

이번에는 두루마리 휴지를 사진 촬영하는 경호

사진자료를 정리 해서 S노트에 붙여 넣고  촬영한 사진을 모두 입체도형이라고 하고, 입체도형의 특징을 적어봅니다. 

이후  붉은 색을 이용하여 입체도형 중에 각기둥을 찾아서 표시해 봅니다. 

주변에서 입체도형을 찾고, 입체도형 중 각기둥의 특징에 해당되는 물체로 분류하면서 학습했던 입체도형과 각기둥의 개념을 확실하게 정리 할 수 있었습니다. 

수업 활동 결과물은 학생의 개인 드롭박스 계정에 자신의 활동 포트폴리오 폴더에 pdf파일로 저장해 두고, 해당 파일을 출력하여 간직하도록 했습니다. 


학생 최종 마인드맵 정리 내용

입체도형과 각기둥 마인드맵.pdf


수업활동 후기

1. 학습한 개념적인 부분을 실제 예로 찾아보면서 활동 결과물을 만드는 것도 수학 활동에서 개념을 적용, 정리해 볼 수 있는 좋은 방안일 것 같다.

2. 마인드 맵을 만드는데 학생에게 실제 마인드 맵을 종이로 그려보는 제대로된 방법을 가르쳐주고 개념 정리 하는 방법을 학습 시키는 것도 좋을 것이다. 

3. 플립트 클래스룸 수업 방식으로 학생과 수업 시간에 보다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고, 재미있는 수학, 의미있는 수학 수업 시간으로 만들기 위해 창의적이고 다양한 활동을 좀더 생각하고 적용해 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