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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ipped classroom 6학년 수업실처사례

flipped classroom을 적용한 수학 수업 사례 (개념 영상 만들 기 활동 - 실물 활용)

by 엔젤홍 2014. 4. 9.

과목 : 수학 6학년 1학기 

단원 : 3단원 각기둥과 각뿔

학습 주제 (2차시 각기둥에 대해 알 수 있다. - 각기둥의 밑면과 옆면에 대해 알 수 있다.)

 

사전 학습 영상은 단원 전체부분을 익스플레인 에브리씽으로 제작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http://angelhong95.tistory.com/32

https://www.youtube.com/user/angelhong95

해당 영상을 유투브에 올리고 공유주소를 큐알코드 태그하여 수학큐알 코드북으로 만들어 활용하고 있음 (http://angelhong95.tistory.com/28)

 

1. 학습 점검 및 보충 설명 활동

학생의 학습을 점검하면서 보충 설명 활동을 간단하게 시작 합니다. 

교사의 간단한 질문을 통해 개념학습 영상을 활용해 잘 이해했는지 충분하게 검토합니다. 

이후 익힘책을 점검하는 활동을 실시하는데 (오늘은 2차시 분량 중 1차시만 실시하게 되어 익힘책은 2차시 분량 실시할 때 가정에서 풀이해 오라고 했습니다. )

2. 수학 활동 ( 개념 설명 영상 제작하기 - 실물활용)

수학에서 구체물을 조작하는 것은 개념을 익히는데 유용한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학교구를 조작하거나 만지면서 익히는 것이 중요하죠. 

구체물을 활용하여 자신이 학습한 각기둥의 개념 (밑면과 옆면에 대해 설명하는 영상을 만들어 보도록 했습니다.  (경호야. 네가 선생님이라면 각기둥의 밑면과 옆면을 어떻게 설명해 주겠니?)

구체물에서 필요한 모습들을 사진으로 찍고, 이를 익스플레인 에브리씽 앱으로 불러들어와서 설명하는 영상을 만드는 것이 미션활동 이었습니다. 

터치펜으로 설명하면서 글도 쓰게 했는데 글씨가 엉망이라.. ㅠㅠ 

요렇게 다시금 타자로 글씨를 넣게 했습니다.  (그런데 익스플레인 에브리씽 앱 타자로 글을 넣으면 타자칠 때 글씨는 제대로 들어가지만 최종적으로 엔터 누르면 이상하게 글씨가 나타나서 다시 제작하는 상황이 발생…)

3. 산출물 : 학생이 설명한 각기둥의 요소들 (밑면과 옆면에 대한 설명 영상입니다. )

 

수업후기

-2-3차시 연차시 활동인데 1차시씩 끊어서 천천히, 명확하게 개념 습득하려고 한 것이 조금 패착인듯… (각뿔 할 때는 연차시로…)

-개념을 잘 습득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학생 자기 스스로 설명하는  (교사와 학생이 서로 역할을 바꾸어 보는 것도 좋은 활동이라 생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