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수업은 이제 완전히 플립트 클래스룸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생의 선호도와 교사 개인이 느끼는 교수학습 능률 등 다양한 방면에서 기존 교실 수업보다는 더 효과적이라는 판단하에서 입니다.
과목 : 수학
학습목표 : 각뿔의 구성요소를 알 수 있다.
1. 사전 개념학습 점검
사전 개념학습을 해왔는지 전체적으로 확인하고, 각뿔에 대한 개념 확인 및 보충 학습을 실시합니다.
사전 개념학습을 통해 만들어본 각뿔 과제를 이용하여 모서리 옆면, 각뿔의 꼭짓점이 어느 부분인지 가르키면서 설명해 봅니다.
각뿔의 높이에 대한 설명이 있는데 실제 각뿔의 높이는 어떻게 재는지 한번 재어 보라고 했습니다.
삼각자 대신 자 2개를 가지고 궁리해 보는 학생
각뿔이 꼭짓점의 높이를 재는 방법을 찾아낸 학생.
이후 익힘책 문제 해결 한 부분을 점검해 봅니다.
해당 범위까지 잘 해 오는지 확인한 후 채점을 하면서 잘못 해결한 문제, 잘못이해하고 있는 부분은 다시 설명해 줍니다.
2. 미션 활동
(개념적인 부분이 많아서 각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뿔에 대한 이해한 바를 설명하는영상과 전시간 만든 각기둥과 각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스스로 찾아보면서 설명해 보도록 하는 미션을 주었습니다.
실물을 사진 찍어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준비합니다.
사진 자료를 이용해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고민해 봅니다.
고민끝 설명 시작~! (참고로 익스플레인 에브리씽 앱이 교사의 설명 영상 제작에도 도움이 되지만 학생이 자신이 이해한 바를 설명해보는 데 도움을 주네요. *^^*)
열심히 고민하면서 작성하는 학생.
학생의 미션 해결하는 모습 영상
다 완성한 후 앱 자체에서 학생 개인의 클라우드 (드롭박스 개인계정)에 자신의 결과물을 탑재하도록 합니다. (학생이 졸업이나 진학한 후에도 자신의 결과물을 스스로 관리하고 포트폴리오화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
3.학생의 활동 결과물
첫번째로 각뿔의 특징을 설명하는 것과 각뿔과 각기둥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해 보게 했습니다. 그런데 앱 사용하는데 오류가 떠서 각기둥과 각뿔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다시 만들게 했습니다.
'flipped classroom 6학년 수업실처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ipped classroom 수업실천사례기-(나눔을 실천하는 수학활동)] 6학년 1학기 3단원 각기둥과 각뿔 8~9차시 단원평가, 탐구활동 (0) | 2014.04.22 |
---|---|
flipped classroom 수업 방식을 적용한 수학 수업 실천 사례기 -6학년 1학기 3단원 각기둥과 각뿔 (0) | 2014.04.18 |
flipped classroom 수학 6-1학기 3단원 각기둥과 각뿔 (3차시 -각기둥의 구성요소 ) (0) | 2014.04.10 |
flipped classroom을 적용한 수학 수업 사례 (개념 영상 만들 기 활동 - 실물 활용) (0) | 2014.04.09 |
flipped classroom 적용한 수학 수업 실천 사례기 [개념정리 방법을 적용한 수학 활동] (0) | 2014.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