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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ipped classroom 6학년 수업실처사례

flipped classroom 수학 6-1학기 3단원 각기둥과 각뿔 (3차시 -각기둥의 구성요소 )

by 엔젤홍 2014. 4. 10.

http://angelhong95.tistory.com/33 

각기둥과 각뿔 2-3차시 연차시 수업 중 3차시 활동입니다. 

학습 주제 : 각기둥의 구성요소 (3차시에서는 각기둥의 이름, 모서리, 꼭짓점)을 알아보는 활동입니다. 

 


1. 학습 점검 : 수업시작은 항상 학습을 해왔는지 점검합니다. (사전 개념 학습 영상을 유투브에 올리면 좋은 것이 학생들의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몇명의 학생이 봤는지 조회수를 보면 대략 알 수가 있습니다. )

학습활동 4번이 교과서 준비물을 활용하여 각기둥을 만드는 것인데 사전 개념학습 영상을 통해 집에서 미리 만들어 보도록 과제로 언급했습니다. 개념 영상을 보고 잘 만들어 왔군요. *^^*

2.학생 개념 습득 정도 확인 : 단순히 채점을 통한 점검이 아니라 질문을 통해 학생의 개념 정도를 확인합니다. 필요한 부분은 보충설명을 해주고, 중요한 부분은 강조해 줍니다. 

학생의 학습 수준 파악 : 수학교과의 경우 학습 한 내용을 잘 적용하는지 활용하는 것이 익힘책 입니다. (기존의 수학 수업에서는 교과내용 지도 후 남은 시간 학생에게 풀어보라고 하고 과제활동으로 많이 제시해 주었는데 플립트 클래스룸 방식을 적용한 후 익힘책을 점검하면서 틀리거나 잘못 이해하는 부분을 하나하나 설명해 주니 학생의 만족도도 많이 올라갔습니다. 

이번 익힘책에서는 각기둥의 한 밑면의 수와 여러 구성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 부분에서 잘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을 같이 찾아보면서 규칙을 찾아보았습니다 

익힘책 까지 점검하고, 보충설명하는데 대략 20분정도가 소요됩니다. 

3. 미션활동 (개념설명 영상 제작)

2차시에서 했었던 방법이었는데, 연차시 활동으로 모두 마치고 각기둥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영상으로 제작해 보는 활동이었으면 좋았을 것을 2차시와 3차시 독립차시로 했더니 어제 배운 내용을 다시금 중복되는 부분도 있어서 

아이패드와 익스플레인 에브리씽 앱을 활용하여 학습한 내용을 활용하여 설명 영상을 만들어 봅니다. 

<학생의 설명 영상 자료>


 간혹 잘못 설명한 부분도 있답니다. 밑면에 수직으로 만나는 면이 옆면이다~! 라고 설명해야 할 것을.. 옆에 있는 면이다… 라고 설명하고 있죠. (요런 부분은 영상을 보면서 설명해 줍니다.) 

이번 각기둥과 각뿔 단원에서 좀더 창의적 활동을 한다면 각기둥의 전개도, 각뿔의 전개도 까지 진도가 나간 후 각기둥과 각뿔을 활용한 보관함? 저금통? 등 창의적 산출물 만들기 활동과 연계해 볼 예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