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개요
1. 수업 일시 : 2014년 5월 9일 (금요일 2교시)
2. 수업 과목 : 수학
3. 대상 학년 : 6학년
4. 학습 목표 : 여러 가지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나타낼 수 있다.
5.수업방식 : Flipped classroom 수업방식
6. 활동유형 : 개념학습 적용 문제해결 활동 - 개념학습 적용 문제해결 활동은 학습(사전 개념학습 + 교사의 보충 설명 활동)을 통해 습득한 개념을 다양한 문제 해결을 통해 적용해 보는 활동임
수업실제
1. 사전 개념학습 활동 - 아침활동 시간
오늘은 우려했던 사고(?)가 일어난 일입니다. 지금껏 사전 학습을 잘 해오던 학생이 어제 교과서와 익힘책을 교실에 두고 가는 상황이 발생하여 학생이 사전 학습을 집에서 실시하지 못했습니다. 다행히 학생이 등교하자 마자 이실직고(?)하고 아침 홛동 시간을 이용하여 사전 학습을 하도록 했습니다.
<아침활동 시간에 태블릿을 이용하여 개념학습 실시 중인 모습>
2. 학습 점검 활동
아침활동 시간에 실시했던 사전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우려가 될 것임을 예감하며 학습 점검 활동 (교과활동 및 수학익힘책 점검)을 실시했습니다.
교과서 활동은 대부분 잘 이해하고 점검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다만 사진에서 보듯이 수학 익힘책 해결 된 부분에서는 많이 틀린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에휴.. ㅠㅠ)
활동 1의 원기둥모양의 위, 앞, 옆 모양을 그려 보는 활동에서 실제 구체물을 가지고 점검해 보는 활동을 해보았습니다.
먼저 실제 자신의 눈으로 위, 앞, 옆모습을 관찰해 보고
갤럭시 노트 사진 촬영 및 메모 기능을 이용하여 실제로 어떻게 보이는지 그려보면서 확인해 봅니다.
보는 높이를 물체와 같게 하고 옆에서 촬영하는 모습
사진메모기능을 이용하여 모양을 확인하는 모습입니다.
위에서 본 모습도 점검합니다.
이렇게 교과서 내용을 점검하고, 보충활동도 실시합니다. (활동 2는 앞, 옆, 위에서 본 모습을 그릴 때는 앞모습을 그리고, 옆모습, 위모습을 덧붙여가며 그리도록 하는데, 수평적으로 그리지 않고 입체적으로 나타나도록 그리게 합니다.)
이제 문제의 수학 익힘책 점검입니다. 위에서 본 모양을 그리는데 학생이 꼭짓점이 있는 뿔모양에서 각뿔의 꼭짓점만 그려 놓았습니다. 그래서 다시금 생각해 보게 하고 꼭짓점만 보이게 될까? 라는 질문으로 다시 생각하고 해결합니다.
이렇게 익힘책 문제를 보충 설명과 함께 해결합니다.
이중 육각뿔의 옆모습과 앞모습을 그릴 때 잘못 그렸습니다. (각기둥의 옆면과 옆면이 만나는 부분을 계속 입체적으로 그리더라구요.)
그래서 실제 육각뿔을 놓고 확인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옛다~! 실제 육각뿔을 위, 앞, 옆에서 보고 확인해 봐라~!)
사진 메모 기능으로 확인하니 앞, 옆 모습이 이등변 삼각형임을 확인하게 됩니다. (즉 외각석 안쪽 모서리와 외각선이 꺽이면서 입체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외각선 모양만 확인하고 그려보니 옆, 앞 모습을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익힘책 점검을 마칩니다.
3.문제 적용 활동 -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면서 이해한 내용을 보다 명확히 하는 활동
여러 가지 다양한 문제를 제공해 주기 위해 두개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사이버학습의 시험지 만들기 (팀스)를 이용하여 문제지를 제작하여 제공합니다. (사이버학습의 문제는 다양한 난이도, 많은 수의 문제들을 쉽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문제 제공은 선생님들이 많이 사용하는 iscream 차시별로 제공되는 활동지 입니다.
여러가지 입체도형의 위, 앞, 옆 모양을 그려보는 활동인데 다행히도 이제 위의 모습을 정확히 그리게 되었습니다. (휴…. 다행…ㅠㅠ)
손으로 찍찍찍이 아니라 자를 대고 정확하게 선을 그으며 그립니다.
두근 두근 채점의 순간...
쌍백점 ㅋㅋ 을 맞고 다행이 기분이 업이 되었네요.. (선생님도 기분이 좋아 졌단다..ㅋㅋ)
수업후기
- 사전 학습이 미리 이루어지지 않으면 플립트 클래스룸 수업방식이 위기(?)가 찾아온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생에게 항상 수업 방식에 대한 이해와 사전 학생의 개념학습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사전학습이 잘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 사전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는 아침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실시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스마트 폰, 태블릿, pc를 총동원하여 실시… 이를 위해서 큐알코드로 제공하면 상당히 편리하다. 스마트폰, 태블릿 으로도 접속이 가능하고, 유투브 접속을 통한 시청 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교사 블로그에 자료를 올리는 것보다 빠르게 학생들이 영상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기존 수업에서는 충분한 문제 풀이 시간이 부족했는데 플립트 클래스룸 수업 방식으로 개념학습 문제해결 활동 (다양한 문제 풀이 활동)시간이 충분해져 학생이 배운 개념 내용을 다양하게 적용해 볼 수 있게 되었다.
- 갑자기 너무 어려운 문제를 제시하는 것 보다는 조금 쉬운 내용부터 점차 어려운 문제, 즉 난이도를 조금씩 높여가며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