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4단원. 여러가지 입체도형 의 플립트 수업 방식 적용 수업 최종 차시 탐구활동 입니다.
*본 탐구활동차시는 개념학습과는 달리 개념 적용 또는 개념을 탐구하는 활동이기에 사전 개념학습 영상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수업개요 : 2014년 5월 15일 2교시
과목 : 수학 6-1학기 4단원 8차시 (탐구활동)
학습목표 : 쌓기나무 모양에 숨겨진 쌓기나무 갯수 구하기
수업 계획 : 탐구활동 살펴보기 - 개인별 탐구활동 - 탐구활동 결과물 발표 (동영상 위주로)
1. 탐구활동 살펴보기
탐구활동 문제를 읽으면서 활동할 내용을 점검합니다. 문제에 대한 이해를 올바로 해야 탐구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곧바로 조작활동이 아닌 자신이 먼저 추측하는 것을 기록해 봅니다. 머리로 추측하는 것과 실제 조작물을 조작하면서의 결과를 비교하기 위해서 입니다.
탐구활동에서 중요한 것은 실물조작 인 것 같습니다. (특히 4단원의 경우 , 따라서 구체물을 주고 조작을 하면서 탐구활동을 실시하는 것이죠.
2. 개인별 탐구활동 (조작물 조작 및 탐구예상 결과 수정)
이렇게 구체물을 조작하면서 탐구활동을 실시합니다.
이렇게 먼저 생각한 것은 29개 였는데, 실제 조작을 해서 해보니 27개로 수정이 되었네요.
이런식으로 뒤에 숨겨서 숨긴 쌓기 나무 개수를 구했습니다.
사진자료를 이용하여 자신의 최종 탐구 결과물을 제작해 보게 했습니다.
익스플레인 에브리씽 앱으로 필요한 사진 자료를 불러오고 자신이 해결한 탐구활동 결과를 영상으로 제작합니다.
3. 탐구활동 결과물 발표
학생활동 결과물
(* 드롭박스 결과물 공유가 안되어서 추후 탑재할 것임. ㅠㅠ)
수학익힘책 탐구활동
<탐구활동 문제들을 능숙히 해결하는 학생>
수업 후기
-탐구활동은 구지 플립트 방식으로 개념 학습이 필요 없을 듯 하다. 왜냐하면 탐구활동들이 단원을 통해 배운 개념을 보다 확장 정리 하는 활동이기 때문이다.
-교과서 탐구활동을 보다 다양하게 주어지는 활동을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개별 활동의 탐구활동도 좋지만 모둠별로 학생들의 상, 중, 하 실력이 썩인 모둠에서 공동으로 협의(토의, 토론)등을 통해 다양하게 해결할 수 있는 탐구활동이 보다 좋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