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ipped classroom 6학년 수업실처사례

[flipped classroom] 수학 6-1학기 4단원. 여러가지 입체도형 3차시 쌓기나무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고 규칙을 찾을 수 있어요.

by 엔젤홍 2014. 5. 1.

들어가기 앞서 플립트 클래스룸 진행과정에 대해 다시한번 말씀 드리고 수업 후기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본인이 진행하는 수학 플립트 클래스룸의 절차는 다음 그림과 같이 진행됩니다 

1.사전 개념영상 준비 : 교사의 수업의도에 맞는 개념영상 제작 (교과내용에 기초)

2.학생 사전 학습 : 가정에서 개념영상을 이용하여 사전 학습 실시 (스마트기기 1인 1디바이스 활용시,  개인 가정에서 활용시 큐알코드 영상)

3. 교실 학습 :

  가. 사전학습 점검 (교과서 활동, 익히기 문제 해결 정도 파악) 

  나. 개념 보충 ( 점검 후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충 설명 )  후 조작 활동 (도형과 관련되어 구체물 조작 활동)

  다. 수학 익힘책 점검 : 수학 익힘책 해결한 내용 점검 및 틀린 문제 다시 풀기

 라. 미션활동 (문제해결 활동 ) - 교사가르치기 기법(설명영상 제작), 마인드 매핑을 통한 개념 정리(학습내용 학생 스스로 정리), 문제 만들기 (배운 내용을 기초로 학생이 해당 내용과 관련된 문제 만들기), 산출물 제작활동 (학습 내용과 관련된 산출물 제작하기 - 영상제작 또는 입체물 제작 등), 창의적 활동(수학교과내용을 바탕으로 한 창의활동- 요부분은 아직 계획 중이라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지 못함을 양해 바랍니다.)

     * 미션활동이 어느 하나로만 이루어질 때도 있고, 두 세가지가 병행 될 때 도 있습니다. 

 

4. 개인별 보충 활동

 가. 문제 풀이형 보충 활동 (EBS 내공냠냠 강의자료와 병행하여 문제 풀이하기)

 나. 강의 보충형 활동 (사이버학습 콘텐츠를 이용한 해당 단원 복습 활동)

 다. 창의산출물 제작 활동 

이런 과정으로 플립트 클래스룸이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주제로 연구주제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4.5.1일 수학 플립트 클래스룸 수업 실천 사례.

과목 : 수학

학년 : 6학년

단원 : 4단원. 여러가지 입체도형

학습목표 : 쌓기나무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고 규칙을 찾을 수 있다.

교과서 : 58~59쪽, 수학익힘책 66~67쪽

1. 교실학습

 가. 사전학습 점검 :  2-3단원을 플립트 클래스룸으로 진행되다 보니 학생도 이제 수업 방식에 완전 적응한 듯 합니다. 선생님과의 약속.. 수업 약속 (사전 개념 영상을 통해 미리 학습하는 과정)을 충실히 지켜 줍니다. 오늘은 학생이 “선생님 연차시 활동은 조금 힘들어요..ㅠㅠ” , “그래?” 나름 개념보다 수학적 적용활동, 창의활동을 위해 시간을 좀더 확보하고자 연차시로 활동하는 것이 학생이 따라오기가 조금 벅차보이기도 했답니다. (모둠이 서로 협동하면서 해나가면 수월할텐데, 아쉽게도 분교 학생이다 보니 혼자서 모든 걸 해야하는 정말 만능맨… 북치고 장구치고 거기다가 춤까지 춰야하는 상황이라..) 

나. 개념 보충 활동 및 조작 활동 실시 : 이번 단원의 교과서 활동들이 쌓기나무를 이용하여 조작해 보는 활동들이 많기 때문에 가정에서 실제로 해 보지 못했던 조작활동을 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교과서의 활동1,2 익히기 문제등 쌓기 나무 규칙 찾기 활동을 직접 쌓아보면서 자기가 해결했던 부분을 실제로 적용해 보는 활동을 실시합니다. 

 

다. 수학익힘책 점검 : 수학 익힘책을 점검하다 보면 학생이 못 풀거나 어려워 하는 부분을 함께 해결해 봅니다.  (모둠별로 활동할 때는 잘하는 학생이 조금 부족한 학생을 학생이 서로 가르쳐 주기 활동을 실시한다면 좋은 효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라. 미션활동 : 자신이 생각한 쌓기 나무 규칙을 만들고, 이를 쌓기나무를 이용하여 쌓아보고, 설명해 보기 (영상으로…)

자신이 고안해낸 쌓기나무 규칙대로 구체물을 조작하여 쌓아봅니다. 

이렇게 쌓은 것을 어떤 규칙을 적용하여 쌓았는지 설명하는 영상을 제작해 봅니다.

학생의 설명 영상 제작 결과


2. 개인별 보충활동

 학기초부터 강원도 오지 산골이라 학원의 도움은 전혀 기대할 수 없는지라 (작년 2013년도 그랬지만) 학생들에게 EBS콘텐츠 과제를 복습활동을 부여합니다. (때로는 문제 풀이가 힘들다 투정부리지만 벽지… 분교 학생들이 학습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에 동의할 수 없기에  학생에게 과제로 부여합니다. )

수학은 문제집 2개 기본… (간혹 너무 많나?? 라는 생각도 합니다. ) 거기다가 사이버학습까지 해야하니….. 좀 줄여야 할 듯.  수학 만점왕 문제집은 갤럭시 노트에 EBS영상 다운로드 한것과 함께 집으로 고고싱~! (교실에서 학습한 부분을 진도에 맞게 복습활동, 개인별 보충활동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