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ipped classroom 6학년 수업실처사례

[flipped classroom 6-1학기 5단원 3차시]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어요. 수업 후기

by 엔젤홍 2014. 5. 22.

수업개요

수업일시 : 2014년 5월 22일 금요일 1교시

과목 : 수학

단원 : 5단원 원과 원주율 3차시

학습목표 :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활용도구 : 갤럭시 노트 10.1 앱 (원의 넓이 구하기) / 활동지

[원리 쏙쏙 원의 넓이 ]라는 앱이 있는데 원을 조각내어 평행사변형 - 직사각형으로 변형 시켜 주는 시뮬레이션 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업 흐름 : 학습 점검 (교과서, 수학익힘책) - 개념보충활동 (앱활용) - 문제해결 활동 (학습지)

 

1. 학습점검(사전학습 점검)

교과서 개념 이해 활동을 사전 개념영상을 이용하여 잘 실천했는지 점검합니다. (오늘은 학생이 갤럭시 노트 태블릿을 집으로 가져가지 않아서 못해 온 줄 알았는데 어머님 스마트폰으로 보고 왔다네요. 큐알코드를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발휘 된 듯 합니다. )

 

점검활동

교과활동을 하나씩 점검하는 활동을 합니다. 

2. 개념보충활동 : 앱을 활동한 개념 보충활동

교과서 활동2가 스티커로 도형을 평행사변형을 거쳐 직사각형으로 변형됨을 학습하게 하는데, 아쉬운 부분은 세번째 네번째는 실제로 해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보충할 수 있도록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적용해 봤습니다. 

원하는 갯수 만큼 원을 조각내어 변형시켜보도록 충분히 활동하도록 시간을 부여합니다. 

다음 화면을 캡쳐하여 사진에 글쓰기 활동을 통해 원과 직사각형으로 변형한 부분을 서로 매치시켜 보는 활동을 실시합니다. 

색을 다양하게 써서 원의 반지름과 원주들이 어디에 해당하는지 연결시켜보고, 직사각형의 넓이를 원과 연계시켜서 넓이 구하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보게끔 합니다.

수학익힘책 점검 : 수학익힘책을 점검하다보면 간혹 잘못 푸는 문제들이 보입니다. 

잘못 해결한 문제를 보면 지름을 반지름으로 잘못 본다거나 원주율 곱하면서 자릿수를 잘못맞춰서 구한 값이 틀린다거나 하는 경우입니다.  다시금 풀어보게 합니다. 

 

3. 미션활동 - 문제해결활동 (1, 2)

문제해결 활동은 개념을 충분히 이해했다고 판단되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문항지를 제공했습니다. (아이스크림 활용)

아쉽게도 2개 정도 소숫점 계산이 잘못되어 다시금 기회를 주었습니다. 

이렇게 틀린 문제를 해결해 냅니다. 

미션활동 2 - 앱으로만 했던 활동을 실제 조작을 통해 실시합니다. 

단순히 원만 제공하고, 학생이 스스로 조각내어 붙여보는 활동입니다. 

이렇게 정성스레 오려서

 

하나씩 붙여봅니다. 

완성한 후 앱을 이용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직사각형으로 변형된 부분이 원의 어느 부분과 연결되는 지 정리해보고

활동 후 느낌을 적도록 합니다. 

이걸 만들고 나서 조금 놀라웠다. 되게 작았던 원이 이렇게 커지고 평행사변형으로 만들 수 있어 2번 놀랐다. 그런데 직사각형으로 (실제로) 못 만들어 아쉽다. (이것을 더 가늘게 자르면 직사각형이 된다) 원의 넓이는 직사각형의 가로 곱하기 세로 (원주의 1/2 곱하기 반지름)

 

수업 후기 

- 6학년이지만 말로만 설명보다 실제로 눈에 보여주고 조작해 보는 활동이 도움이 된다는 평범한 진리를 여실히 느끼게 된다. 

- 수학활동을 늘 조작활동으로만 하기는 어렵겠지만 되도록 이면 조작을 통한 개념의 확충, 개념의 확실히 하는 활동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 앱의 적절한 활용 또한 학생의 수업 활동 (개념 이해 )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앱이 학습하고자 하는 활동을 잘 도와주느냐 하는 것이다. 이는 교사가 잘 판단하고, 여러 가지 앱보다 학습 활동을 잘 도와줄수 있는 앱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