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ipped classroom 6학년 수업실처사례

[flipped classroom 수학수업 이야기] 5단원 4차시.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어요

by 엔젤홍 2014. 5. 23.

수업개요

수업일시 : 2014년 5월 23일 (금요일) 1교시 수학

과목 : 6학년 1학기 수학

단원 : 5단원. 원주율과 원의 넓이 (4차시)

학습목표 :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학습활용도구 : 익스플레인 에브리씽 (교사가르치기), 수학 문제 

 

학습 흐름 :  가. 교과서 점검 및 보충활동 - 나. 수학익힘책 점검 및 보충활동 - 다. 미션활동 (문제 해결과정 설명하기 ) - 라. 학습 정리(공유 및 포트폴리오)

 

가.교과서 점검 및 보충활동

학생도 플립트 수업 방식이 완전히 적응되어 항상 수학 수업이 들은 전날은 개념영상 시청해 오는 비율이 거의 100%다. 이는 항상 학생에게 강조하는 말 때문이기도 하며, 학생과의 신뢰가 그 바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네가 개념영상을 통해 학습을 하지 않는다면 예전 처럼 가르치기만 하는 수업으로 돌아간다. 즉 네가 배운 바를 적용해 보고 활동해 질 시간이 부족해 진다."

“그리고 이 수업 방식이 네가 좋아한다면 선생님이 애써 설명영상 만들듯이, 학생들도 그걸 듣고 와야 하는 것이 수업 준비이고, 선생님과의 약속이다.."

이렇게 플립트 수업을 적용하기 위해 상당히 귀에 딱지 앉도록 이야기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이제는 그런 강조얘기 하지 않습니다. 학생 스스로 플립트 수업 방식이 더 좋고 재밌다고 말하며 으레히 수업 전 개념영상 준비를 잘 해오는 학생이 대견스럽습니다. 그러면서 드는 생각은 학생과의 신뢰가 형성되지 않는다면 (즉 플립트 수업이 공부하는데 더 유익하다고 믿음을 교사가 주지 않는다면) 학생의 사전 개념 학습이 잘 이루어지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된다. 

수업시작과 동시에 항상 교과서와 수학익힘책을 사전 학습을 통해 실시해 왔는지 점검합니다. 

활동2의 여러개의 겹쳐 있는 원의 넓이를 구하고, 반지름이 2, 3, 4, 5배가 되면 넓이는 4배, 9배, 16배, 25배가 됨을 찾아보게 질문을 통해 보충활동 시킵니다.

 

 

나. 수학익힘책 점검 및 보충활동

넓이를 구하는 과정을 잘 이해하고 구했지만 익힘책 마지막 문제에서 둘레의 길이를 구하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어떻게 하면 다양하게 구하는지 질문을 통해 해결하게끔 유도합니다. 

 

다. 미션활동 (문제 해결과정 설명하기 )

미션활동으로 문제해결 활동을 실시합니다. 예전에 교사 가르치기 활동으로 명명했었는데, 학생들은 늘 교사의 설명을 듣고 이해하는 수동적 입장에서 자신이 해결하는 과정을 설명해 보는 능동적 해결자로 바꾸어 보고자 하는 활동 중에 하나입니다. 익스플레인 에브리씽을 이용하여 학생이 활용하는 문제집  문제 중 두개를 골라 설명하는 활동을 실시합니다.

활용한 문제집은 시중에서 파는 수학 문제집이고, 자신이 설명하고 싶은 문제를 선택하게 했습니다.

한문제는 원의 넓이를 구하는 문제로 단순한 원 넓이가 아닌 원모양의 도형을 빼서 나머지 도형의 넓이를 구하는 문제이고, 다른 하나 문제는 수학익힘책에서 잘 해결하지 못했던 도형의 둘레의 길이를 구하는 문제를 선택하게 했습니다. 

이제는 저보다 더 앱을 능숙하게 활용하면서 설명 영상을 만드는 것 같습니다. 

 

라. 학습 정리(공유 및 포트폴리오)

이렇게 학생이 미션활동으로 만든 설명영상을 자신의 드롭박스에 올려놓고, 어떻게 설명했는지 점검합니다. 

학생의 드롭박스 폴더는 수학시간 또는 수업 시간 패드를 이용한 결과물을 올려놓고 포토폴리오 평가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생의 설명영상

가. 원의 넓이 문제 해결영상 



나. 원 모양의 둘레의 길이 문제 해결하기 영상



수업후기

 - 학생 스스로가 해결과정 영상을 만들다 보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미리 염두에 두어야 하므로, 학생이 문제 해결에 있어 차분하게 접근하는 태도가 길러집니다. 예전 같으면 무조건 풀고 답만 찾으려 했던 태도보다 문제를 미리 머릿속에서 한번 풀어보고 설명을 한다는 느낌이 듭니다. 

- 원의 넓이, 둘레의 길이 구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보는 것도 중요할 것 같아서 다음 차시 단원 평가 시간에 좀더 다양한 모양의 원의 넓이와 원의 둘레의 길이를 구하는 활동을 실시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