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ipped classroom 6학년 수업실처사례

[fiipped classroom 수학수업 6학년 1학기 6단원] 비율그래프 1차시 - 띠그래프를 알 수 있어요 (실생활 탐구활동)

by 엔젤홍 2014. 5. 29.

 

수업개요 

수업일시 : 2014년 5월 29일 목요일 1교시

과목 : 수학 6학년 

단원 : 6단원 비율그래프 

학습목표 : 띠그래프를 알 수 있다. (1차시)

학습흐름 : 교과서 사전학습 점검 및 보충활동 - 수학익힘책 점검 및 보충활동 - 미션활동(실생활 탐구활동) - 정리 

 

1. 교과서 사전학습 점검 및 보충활동

수업 시작은 사전개념학습 실시 여부, 학습의 어려움 정도를 묻는 질문을 통해 학생의 사전 학습에 대해 간단한 질문을 주고 받은 다음 교과서 학습을 점검합니다. 

보충 설명이 필요한 부분들은 문답을 통해 보충설명을 해주고, 자신이 했던 학습 결과에 보충내용을 기재하거나 잘못 해결한 것은 수정 합니다.

5학년 때 학습한 비와 비율에 대해 다시 복습해 보고 생각열기의 환경오염 원인 항목에 대한 백분율을 구해봅니다. (여기서 공장 매연과 공장 페수를 한 항목으로 구해서 다시 항목 구분하여 구해보도록 했습니다.)

조사 결과를 표로 나타내고, 표를 바탕으로 백분율을 구해서 그래프로 나타내는 흐름을 나타내는 활동 1입니다. 활동 1에 대한 사전 학습은 잘 수행했으며(크게 어려운 부분이 없었습니다. 다만 비와 비율 5학년 2학기 배운 내용을 다시금 복습을 통해 기억하고 활동하도록 합니다.)

약속하기를 통해 개념을 다시금 탑재(?) 완료 합니다. 

2. 수학익힘책 점검 및 보충활동

6단원 1차시의 내용은 크게 어렵지 않게 받아들입니다. 각 항목이 차지하는 백분율을 구하고, 띠모양의 그래프로 나타내기 활동이기에 수학적 연산 능력이 갖추어진 학생들에게는 어려움이 없는 1차시입니다.

실력기르기에서 띠그래프를 보고 문제 만들고 답해 보는 활동을 어떻게 했는지 점검해 보고 수학익힘책 점검 활동을 마칩니다.

 

3. 미션활동 (실생활 탐구활동)

오늘의 미션활동은 구체물 조작 활동이기도 하면서 나름 실생활 탐구활동이라고 생각되는 활동을 실시해 보았습니다. 수학이 우리 생활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학생에게 은연 중 느끼게 해 주고 싶다는 생각에 계획한 활동입니다. 진동분교 교실 뒤에는 커다란 책장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책들이 있죠. 학생도 책을 많이 읽는 편인데, 띠 그래프활동을 통해 독서책이 어떤 종류들이 얼마만큼 차지하는지 나타내보는 활동을 해 보았습니다. 

제한점 :’ 책인 상당 수 있기 때문에 활동시간에 모두하기란 어렵습니다. 따라서 책장의 한칸에 다양한 책으로 미리 선생님이 넣어 두고, 그 칸을 조사하여 나타내기 활동입니다.

 책을 세 네가지 종류를 골라서 미리 넣어 둡니다. (책은 되도록 20권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분율로 나타내기 좋기 때문입니다.)

해당칸을 알려주고, 학생이 활동을 시작합니다. (먼저 전체 책의 갯수를 세어봅니다.)

항목별 분류가 필요하기 때문에 책을 꺼내어 책상위에서 분류 활동을 시작합니다.

책을 살펴보면서 분야별로 책을 분류 합니다.

역사, 인물(위인전), 수학, 과학, 소설 철학… 스스로 분류해 내는 학생

활동지에 띠그래프로 나타내기 위해 데이터를 표로 만들기 활동을 합니다.

조사가 끝난 후 활동지 활동을 시작합니다. 

활동지 양식


띠그래프로 나타내기.hwp


1, 조사하는 대상을 표로 정리하고 - 2각 항목별 백분율을 구하고, 3 띠모양이 그래프로 나타내는 활동이 미션활동의 띠그래프로 나타내기 입니다. (2차시의 띠그래프 활동과 상충되는 면이 있지만 학생의 현재 이해하고 실행가능하다는 판단하에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이렇게 교실에 있는 책 일부분을 분류하고 띠그래프로 나타내기 활동을 마치고 활동지 여백에 우리교실의 책을 조사하고 난 느낌을 적어보게 합니다. 

학생의 미션활동지를 함께 점검하면서 꼭기억해 둘 부분을 강조해 줍니다. (각 항목을 더했을 때 전체가 나와야 한다, 아울러 각 항목별 백분율을 구해서 더하면 100%가 되어야 한다. 정도를 강조합니다.)

 

수업 후기

 - 수학이 실생활과 좀더 가까운 교과임을 학생들에게 느끼게끔 해주는 활동도 수학 활동에서  좋은 활동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2차시의 내용이 미리 학습이 된 듯 하여, 내일은 좀더 실생활 접근활동으로 텃밭의 작물 비율을 그래프로 그리기 활동을 해보고자 합니다. 진동분교 텃밭에 심어진 고추, 호박, 배추, 옥수수 등 다양한 작물이 있는데 어는 작물을 많이 심었는지… 밭을 조사하면서 수학활동과 연계해 보고자 합니다.

 - 좀 더 많은 학생수의 반에서는 학생들과 함께 협력하여 <우리학교의 식물자원 그래프…> 소나무, 전나무, 잣나무.. 등.. 활동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플립트 수업으로 띠그래프에 대한 개념학습이 이루어진 후 활동시간을 보장해 줌으로써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