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ipped classroom 6학년 수업실처사례

[flipped classroom 수업이야기] 6학년 1학기 6단원 2차시 띠그래프를 그릴 수 있어요.(실생활 탐구활동)

by 엔젤홍 2014. 6. 3.

안녕하세요? 강원도 인제군 기린(진동)초등학교 교사 홍성균 입니다.  수학 플립트 클래스룸 수업 적용에 대한 사례 이야기 입니다. 6단원의 비율 그래프는 자료 조사를 통해 백분율을 구하고, 띠그래프, 원모양의 그래프로 표현하는 활동이라 우리 주변에서 조사할 수 있는 내용을 주제로 삶아 실생활 탐구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수업개요 

일시 : 2014년  6월 3일 (화) 2교시

과목 : 수학

단원: 6단원 . 비율그래프

학습목표 : (2차시) 띠그래프를 그릴 수 있어요.

수업흐름 :  (사전 개념동영상 학습-사전 학생 활동)  - 교과서 점검 및 보충활동 - 수학익힘책 점검 및 보충활동 - 미션활동(실생활 탐구활동) - 정리 (교실활동)

 

*사전개념동영상 : explain everything앱을 이용하여 사전 개념 설명영상을 제작하고, 유투브에 탑재후  공유주소를 큐알코드에 태그하여 교과서에 붙임. 

 

1. 교과서 점검 및 보충활동 : 사전개념학습을 통해 교과서 문제 설명 및 학생 해결정도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점검합니다. 

문제 해결관련 활동과 익히기 등은 잘 해왔지만 “띠그래프 그리는 방법 정리”하는 부분은 귀찮은지 <백분율 구하고 정리할 것 >으로 간단히 요점만 정리해서 왔네요.  이런 부분들을 점검하시면서 다시 확실하게 개념을 습득할 수 있도록 보충활동을 실시합니다.

백분율을 어떻게 구했는지 선생님앞에서 설명해 보게 하고.

잘못 그린 부분은 다시 수정합니다. (표의 항목 순서대로 그리지 않아서, 다시 그려보게 합니다.)

다시금 띠그래프 그리는 순서, 방법을 개조식으로 정확하게 써보도록 합니다. 

이렇게 교과서 익히기 활동까지 점검을 하고 교과활동을 마칩니다. 

2. 수학익힘책 점검 및 보충활동

수학익힘책을 점검하는데 크게 어려워 하거나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이 없어서 다시금 띠그래프 그리는 순서에 대해 발표해 보게 하고 익힘책 점검 활동을 마칩니다. 

 

3. 미션활동 - 실생활 탐구형 문제해결 활동

오늘의 미션활동은 1차시 우리반 독서책 분포를 조사하는 활동을 보다 주변 환경, 생활과 연계시키기 위해서 운동장에 있는 나무 분포를 띠그래프로 그려보기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원래 계획은 텃밭가꾸기의 작물을 띠그래프로 그려보려 했는데, 작물 수가 너무 많아서 학생이 개체수 확인하다가 시간이 다 갈 것 같아서 나무로 변경 했습니다.)

미션활동지를 점검하고, 활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점검합니다.

나무 개체수를 꼼꼼히 조사하는 학생

운동장 주변, 학교 주차장 주변 등 분포 되어있는 나무의 이름과 개체수를 조사합니다. (나무이름의 경우 모르는 나무는 제가 알려 주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포스트잇에 조사한 내용을 활동지에 옮깁니다.

조사한 내용(데이터 값?)을 표로 변환 시킵니다.

다음 백분율을 구하는데, 개체수가 정확히 나누어떨어지는 값이 아니고, 학생이 기계적인 계산은 어는 정도 잘 할 수 있겠다는 판단하에 계산기 활용을 권장했습니다. 이유는 단순한 백분율 계산이고, 학생이 정확히 계산하는 편이었고, 백분율 구하는 것을 계산기로 할 줄 아니 ? 물어보니 처음해본다고 하여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도 가르칠 겸 허용했습니다. 

각 항목에 대한 백분율을 구하고

각 항목의 비율에 맞게 띠그래프를 작성합니다. 

조사활동 및 띠그래프 활동을 잘 해 냅니다. (계산기를 이용한 백분율 구하기가 되었지만, 이 부분에서 기초적인 연산 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훈련을 시켜야하고, 기초 연산이 능숙한 학생은 단순 계산의 반복 대신 계산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학생의 미션활동을 점검해 줍니다.  (여기서 학생이 생각치 못하게 잘 한 부분이 라일락과 단풍나무가 1개씩 2그루가 있는데, 이를 기타 항목으로 스스로 묶어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이거 왜 이렇게 했니?”  물었더니 "개체수가 작아서 함께 기타로 넣었어요.”라고 대답을 합니다. 

이후 뒷장에 이 활동을 통해 느낀 부분을 성찰일기 쓰게 했습니다. 

우리학교는 개나리- 잣나무- 전나무-회양목 순으로 많이 분포되어있고, 이활동을 통하여 사실은 5단위로 %가 나뉘어지는 건 드물다는 것을 알았고, 이런 것을 (조사하여) 나타내니까 비교가 편하다. 라고 소감을 적었습니다.  제가 의도한 부분은 모두 이해하고 스스로 해결해 나간 것 같습니다. 

활동 인증샷을 찍어주고, 자신의 포트 폴리오 첩에 넣습니다. (이 학생의 모든 활동은 실물자료는 포트폴리오 자료집에, 사진, 스마트 활동 결과는 드롭박스에 결과물을 탑재하여 학생이 먼 훗날 자신의 초등학교 생활을 오래 간직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오프라인 포트폴리오와 온라인 포트폴리오- 드롭박스로 자신의 초등학교 활동을 기록하고 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