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강원도 인제 기린(진동)초등학교 교사 홍성균 입니다. 오늘의 수학 플립트 클래스룸 수업은 띠그래프 알아보기 활동과 전체적 흐름은 큰 차이는 없어보입니다. 이런 활동은 띠그래프와 원그래프 그려보는 활동을 통합하여 수업하고 보다 의미있는 활동으로 재구성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원그래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으로 띠그래프 활동과 어찌보면 그래프 모양만 다릅니다. 실생활 관련하여 연관짓도록 교과서 활동을 실제 학생들의 데이터 값으로 원그래프 그려보는 활동을 교실활동으로 하여 적용해본 수업입니다.
수업개요
수업일시 : 2014년 6월 10일 (화요일) 2교시
과목 : 수학
단원 : 6단원 비율그래프
학습목표 : 원그래프를 알 수 있다.
학습흐름 : 사전학습 - 교과서 학습 점검 및 보충 - 수학 익힘책 점검 및 보충 - 미션활동 (우리학교 학생들이 좋아하는 교과목 원그래프로 나타내기) - 정리
활용도구 : 구글 문서 (양식) 설문조사 1문항
가. 교과서 학습점검 및 보충활동
교과서 활동을 잘 해왔는지 점검하고, 생각열기 , 활동 1을 하나씩 짚어가며 학생이 이해한 바를 질문을 통해 확인합니다.
생각열기에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전체학생수에 대한 각 체험장소별 학생 비율 구하는 것을 다시금 질문을 통해 확인해 봅니다.
띠그래프, 원그래프에만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그래프 방식도 있음을 이야기 해 줍니다. (방사형 그래프 , 축구팀 선수별 능력치를 비교할 때 많이 쓰이는 방사형 그래프도 있다는 것을 이야기 해 줍니다.)
활동1은 주어진 표를 이용하여 각 항목별 백분율을 구하는 부분입니다. (띠그래프에서 충분히 학습하였기에 능숙히 해냅니다.)
원그래프의 장점을 정리하게 한 후
약속하기를 이용하여 원그래프의 개념을 정리 해 줍니다.
나. 수학익힘책 점검 및 보충활동
수학익힘책을 점검하면서 잘못해결한 부분은 중요표시를 하고, 다시금 해결해 보게 시간을 줍니다. 전체 쓰레기양이 주어졌을 때 음식물 쓰레기의 양 (35%)을 구하는 문제가 틀렸는데, 학생도 “어라,… 제가 왜이렇게 구했죠?"
“다시 해결해 봐.. 식이 잘못되었겠지?"
다시 해결해 보니 잘 해결해냅니다.
다. 미션활동 (우리학교 학생들이 좋아하는 교과목 선호도 조사하기)
진동분교는 4명의 학생이 있기에 교과목 선정하는 학생수가 모자랍니다. ㅠㅠ 그래서 학생이 개인당 4과목을 선택하게 설문을 만들었습니다.
* 이 교과목 선호도 조사는 아침활동 시간 (타자연습 시간에 간단하게 한문항씩 체크하게 했습니다.)
학생들의 데이터값을 출력하여 학생에게 제시해 줍니다.
미션활동지와 교과서 선호도 조사한 데이터 값 출력물을 주고 활동이 시작됩니다.
체육과 미술을 예체능으로 묶어서 항목을 재구성하고
실과와 영어 항목 수가 적은 항목은 기타로 재구성 합니다.
표에 학생 교과선호도 내용을 정리하고 각 항목별 백분율을 구하기 시작합니다.
백분율을 구하고 각 항목별로 원을 분할하여 명칭과 비율 크기를 넣어 원그래프를 완성합니다.
라. 정리활동
학생의 미션활동을 점검해 주면서 중요한 부분을 강조합니다.
학생이 미션활동을 통해 느낀점을 적어보게도 합니다. (우리 진동분교는 예체능과 과학과목을 좋아하고, 기타, 창체, 수학, 사회 순으로 조사되었다. 등)
수업 후기
-이번 학생 교과목 선호도 조사는 구글 양식을 이용했지만 조사 데이터 값이 너무 적어서 학생 활동하는데 큰 의미는 없을 것 같았다. 이는 또 3학년 학생들이 결과가 들어갔기 때문에 6학년 학생의 흥미는 좀 떨어졌다고 생각된다.
-띠그래프와 원그래프 활동이 중복되는 부분이 많다. (학생이 활동하면서 하는말 6학년 수학에서 가장 쉬운 활동 비율 그래프… 너무 좋아요… ) 이런 반응을 보입니다. 쉬운내용은 좀 통합하여 원그래프와 띠그래프를 한번에 가르치고 좀더 유익한 활동, 다양한 활동 (그래프활동, 또는 인포그래픽 활동)을 하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 구글 양식을 이용해서 다른 학교학생들과 연계해서 조사활동하고 원그래프로 나타내어 보는 활동도 교류활동으로 좋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조사할 내용을 학생들에게 보다 의미있는 조사가 되게 계획하는 능력이 필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