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강원도 인제군 기린(진동)초등학교 교사 홍성균입니다. 오늘도 어김없이 플립트 클래스룸 수학수업이야기를 올립니다. 플립트 클래스룸... 요즘 많이 이야기 나오고 있느데요 선생님들이 잊지 말아야할 것은 내수업을 어떻게 학생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의미있게 실시하느냐를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때문에 사전에 영상 학습을 제공하고, 교실학습에서 보다 다양한 활동(토의, 토론, 심화, 탐구, 산출물제작 등) 이 실시가 될 수 있는 것라 생각됩니다.
사전 개념 학습 영상 준비 / 교실 활동 준비 ??? 어느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둘다 중요합니다. 사전개념학습 영상은 교실 활동의 기반이 되고, 교실 활동은 사전학습을 보다 의미있게 해 주는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의 질문일 수도...)
수업의 의미.. 아니 재미를 느끼게 만들게 해주는게 플립트 클래스룸 수업 방식임을 확신하게 되어가는 시간들입니다.
수업개요
1. 수업 일시 : 2014년 6월 11일 (수) 2교시
2. 과목 : 수학
3. 단원 : 6단원 비율그래프 (5/9차시)
4. 학습목표 :원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5. 수업흐름
가. 사전 학습 점검- 교과 학습 점검 - 나. 수학익힘책 점검 및 보충 - 다. 문제해결활동 ( 나를 알려주는 인포그래픽스 자료 만들기 ) - 라. 정리
가. 사전학습 점검 (교과학습 점검 및 보충)
이제는 늘 항상 수업 시작과 함께 교과서 점검을 합니다. 사전 개념영상을 이용하여 학습을 제대로 해왔는지 점검활동은 필수죠.
아울러 활동 하나 하나 짚어가며 학생에게 질문을 합니다. 표에서 계가 나타내는 의미는 뭐지? 백분율을 어떻게 구할 수 있지? 등등 영상을 듣지 못하면 답변하지 못할 질문들을 합니다. (아직 의심이 많나 봅니다. 개념 학습 영상을 잘 활용하는지 궁금해서…)
이 사진은 뭘까요? ㅋㅋ 학생에게 원그래프 그리는 방법을 개조식으로 설명하게끔 물어봤습니다. 책을 덮고, 원그래프 구하는 방식을 설명해 줘… 하니 눈을 감으며 자신이 학습한 내용에 자신이 있는 듯 술술 이야기를 합니다.
원그래프를 그리는 순서를 별 세개 칠해 주고. 강조합니다. 백분율을 구하고, 백분율 합이 100%가 되는 것을 확인한 후 원그래프를 각 항목 비율에 맞추어 분할 하고, 분할한 영역 안에 항목 이름과 크기를 표시한다…라고요
나. 수학 익힘책 점검 및 보충
학생의 교과 활동 후 수학익힘책을 점검합니다. 항목 수가 주어졌을 때 백분율은 어떻게 구했는지? 백분율과 전체의 수가 주어졌을 때 항목의 수룰 어떻게 구했는지 질문활동을 통해 학생이 정확하게 답변을 하는지 듣고 미진한 부분은 보충을 해 줍니다.
소크라테스 인가요? 산파법… 즉… 답을 원하는 사람이 그 답을 가지고 있죠.. 다만 질문을 통해 그 중요함을 스스로 깨닫게 하는 것… 선생님들이 질문.. 발문이 중요함을 다시금 깨닫습니다. 이런 수업을 통해 학생이 알고 있는 바가 어떤지 좀더 의미있는 질문이 어떤건지 고민하게 됩니다.
다. 문제해결 활동 (나를 알려 주는 인포그래픽스 만들기)
제가 가르치는 학생은 이미 원그래프도 그릴 줄 알고, 백분율, 항목 수 구하기등 자유자재로 능력이 됩니다. 이 학생을 대상으로 백분율 더 구해봐…. 그건 단지 고문일 뿐입니다. 보다 의미있고 재미있고, 수학을 활용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 시간에 적용했던.. 인포그래픽스를 이용해 보고자 합니다.
인포그래픽스.. 비율 그래프.. 등 그래프 활동에 단순 수학적 계산으로 구하는 그래프보다 더욱 의미있는 활동임을 확신합니다.
주제는 ‘나’를 알려주는 인포그래픽스 만들기 입니다.
먼저 학생이 자신을 표현할 배경 사진을 찍습니다. 이 중 학생 모습만 오려서 사용할 것입니다.
학생은 재료를 활용하여 인포그래픽스 제목, 자신으 표현할 내용을 선정합니다.
제목을 정하구요.
자신의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분류항목을 설정합니다. ( 좋아하는 책, 좋아하는 취미, 좋아하는 음식, 좋아하는 의류.. 기타 등등 ) 각 분류별도 자신이 어느정도를 선호하는지 원그래프로 그려보게 하는 활동입니다.
* 제가 이 부분에서 더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단순히 백분율을 구하는 단순계산보다 자신을 나타내는 성향을 원그래프로 나타낼수 있느냐? 나타 낼 수 있다면 어느 정도를 표시할 수 있는가? 입니다.
자신의 사진을 보고 “ 음.. 잘 생겼네요… 하는 학생"
자기 사진을 오리고 풀칠합니다. 그리고 붙이죠.
그리고 자신을 나타내는 선호도를 키노트를 활용하여 챠트 그리기 중 원그래프로 나타내는 방법을 이용하여 각 분류별로 원그래프를 작성합니다.
유일하게 제 맥북프로 레티나를 사용하는 제 애제자 입니다. ㅋㅋ 단순 키노트 뿐만아니라 파워포인트 그래프 그리기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키노트를 활용하여 만든 원 그래프 (자신의 취향, 성향을 나타내는 자료)를 출력하여 가위로 오립니다.
각 분류항목별 원그래프를 자신의 사진과 어울리게 배치하고 붙입니다.
각 항목을 자신이 원하는 순서대로 배치하고 딱풀로 붙입니다.
각 분류항목이 나타내는 바를 약물과 함께 제목으로 표시합니다.
각 원그래프를 나타내는 짧은 문장을 신문 처럼 표기해 봅니다. 그리고 의미있는 단어에 색으로 강조를 합니다.
이렇게 나를 알려주는 인포그래픽스 만들기 활동을 합니다. 나의 사진과 나를 알려주는 항목을 원 그래프로 표현하며 나 자신을 알려주는 인포그래픽 산출물 만들기 활동을 마무리합니다.
* 진동분교 6학년 학생의 어머니가 1학년생 복식해소 강사입니다. 그래서 1.6학년 같은 교실을 활용합니다. 늘 학부모 공개 수업을 하고 있는 샘이죠.. 처음에는 부담되었습니다. (작년 2013학년도에…) 하지만 지금은 학부모님 없으면 수업이 안될 정도로 늘 옆에서 좋은 말씀, 격려의 말씀을 해주시며 6학년 학생의 학교 활동에 동참해 주십니다.
이제 나를 알려주는 인포그래팩스 자료를 이용하여 자신을 소개합니다. 누구에게? 어머니에게 말이죠..ㅋㅋ
아들이 발표하는 나를 알려주는 인포그래픽스를 경청하시는 복식해소 강사겸.. 학부모님. ㅋ
1학년 생도 함께 형이 소개하는 자료를 듣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음식은 파스타이니 파스타를 더욱 많이 해 주세요… ㅋㅋ 모자 쓰는 거 좋아하니 모자도 더 사 주세요…) 발표를 통해 듣다보니 자신이 선호하는 게 이러니 이거 더 사달라고 강조를 합니다. ㅋㅋ
학생 자료 발표 모습
라. 정리
이렇게 학생을 나타내는 인포그래픽스 만들기 활동이 끝나고 해당 자료와 함께 인증샷을 한컷 찍고, 자신의 자료를 포트폴리오화 합니다.
수업후기
- 원그래프 백분율 구해서 그리는 것…. 6학년 보통학생들이 가장 쉬워합니다. 오늘 제 학생도 6학년 수학 단원중 제일 쉬운 내용이에요. 라고 강조를 합니다.
- 걱정스레 교과활동, 수학익힘책 점검 활동을 통해 학생이 말하는 것이 정말인지 점검하는데… 정말 쉬운가 바요..
- 아울러 학생이 보다 의미있는 활동을 실시해 나가기 위한 다양한 활동이 필요합니다. 이때 강추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인포그래픽스입니다. 인포그래픽스가 그래프 활동에 첨가 되었으면 합니다. 아니면 교과 재구성을 통해 미술 디자인 단원과 수학 그래프 단원은 얼마든지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수학과 미술의 재구성.. 뭔가 있어보이지 않는 활동이지 않습니까?)
- 원그래프 배우면 뭐 합니까? 제대로 활용도 못하고… 하지만 그동안 생각을 …. 실천을 못했을 뿐이지 다양하게 적용해 볼 수 있는 것도 원그래프, 띠그래프 입니다. 1학기 학부모 공개수업은 그래서 그래프 단원으로 하고자 합니다.
-학생도 이야기 합니다. 단순 계산은 질리는데 이런 활동이 재미있다고.. 수학이 재미있다고 말합니다. … 저도 즐겁습니다. 교수활동이 재미있습니다. 이렇게 생각을 바꾸게 해 준것이 플립트 클래스룸이라고 단언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