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강원도 인제군 기린(진동)초등학교 교사 홍성균입니다. 오늘은 긴연휴 뒤 수업이라 조금 허한 느낌이.. 다시금 재충전을 했으니 힘차게 수업 실천을 해보고자 합니다. 그러면 플립트 클래스룸 수학수업 이야기 시작해 봅니다.
수업개요
1. 일시 : 2014년 6월 9일 (월) 2교시
2. 과목 : 수학
3. 단원 : 6단원 비율그래프
4. 차시 :3차시
5. 학습목표 : 띠그래프에서 여러가지 사실들을 알 수 있다.
6. 학습흐름 :
교과서 사전학습 점검 및 보충 - 수학익힘책 점검 및 보충 - 미션활동(인포그래픽의 정보를 찾아서 발표하기) - 정리활동
인포그래픽이란?
방대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information’과 ‘graphics’의 합쳐진 용어로 인포그래픽은 한번에 인지할 수 없는 방대하고 복잡한 자료르 간결하고 쉽게 전달함으로서 읽는 이로 하여금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 요소들을 잘 조합한 시각적 표현이며 비회화 그래픽이다
요즘 인포그래픽이 프리젠테이션이나 설명 자료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 이는 한눈에 보기 쉽게 정보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주기 때문이다. 수학 단원에서 비율그래프를 배우는 것도 그래프에서 사실적 정보들을 찾아내거나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을 것이다. 단순 비율(백분율 구하는 것)을 구하는 단순 계산보다 이 점이 더 중요하다는 것에 착안하여 정보를 담고 있는 그래픽 요소 즉.. 인포그래픽을 이용하여 정보를 찾아보는 것을 주요한 교실 활동으로 설정하였다.
사전개념학습 : 사전 개념학습은 explain everything 앱을 이용하여 동영상으로 만들고 있으며, 이를 교사의 유투브에 탑재하고, 유투브 공유주소를 큐알코드로 태그하여 교과서에 붙이도록 하고 있다.
가. 교과서 사전 학습 점검 및 보충활동
각 항목의 비율, 백분율을 이용하여 실제 항목의 수량을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는지 질문을 통해 사전학습을 잘 들었는지 확인합니다.
실제로 해결 할 수 있는지 선생님에게 설명하도록 합니다. (풀이과정을 자신의 언어로 설명해 보게끔 합니다. 이때 들으면서 부족한 부분은 보충 설명을 통해 학생이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2. 수학 익힘책 점검및 보충활동 : 수학 익힘책 해결한 정도를 하나씩 채점해 가면서 잘못 풀거나 해결하지 못한 부분을 보충 설명을 통해 다시금 해결해 보도록 합니다.
3.미션활동 - 인포그래픽의 정보를 찾아라
오늘의 미션활동은 인포그래픽의 정보를 찾아서 자신이 찾은 정보와 이해한 바를 설명해 보는 것이 주요 활동 입니다. 먼저 학생의 교실활동 수준에 맞는 미션활동지를 제작합니다. 인포그래픽을 이용하는데 조선닷컴 인포그래픽스를 이용했습니다. (우리나라의 사회, 경제, 정치,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의 뉴스에 인포그래픽을 살펴보고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조선닷컴 인포그래픽스
(별로 좋아하지 않는 신문사 인데.. 어쩔 수 없이)
내용을 찾다가 중국인관광객들의 홀대에 대한 인포그래픽을 찾아서 활용했습니다. 이유는 지금 1-2차시에서 배우는 내용이 띠그래프이고, 띠그래픽 내용을 반영한 자료가 중국인 관광객 홀대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여기서 원모양도 나오지만 정보를 찾는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학생 미션 활동지
미션 활동 문제를 읽고 파악 중인 학생 (이 활동에서 그래픽 자료를 주의깊게 살펴보고 찾을 수있는 정보는 모든지 기록하는 것이 1번활동이고, 2번 활동은 그 정보를 바탕으로 우리들이 해결해야할 문제들을 적어보는 것입니다.
(스위블로 학생들 발표나 다양한 활동을 영상 기록하기가 무척 편리해졌습니다. *^^*)
인포그래픽에서 찾은 정보와 해결할 문제들을 정리한 후 학생이 해결내용을 바탕으로 프리젠테이션을 실시합니다.
미션활동 발표 (인포그래픽의 정보를 찾아라~!) 학생 영상 자료
이후 학생의 자료는 파일철에 보관되고, 학생 발표 영상은 드롭박스에 올려 주어 초등학교 추억을 쌓아갑니다.
수업후기
1. 비율그래프 단원에서 학생들의 교실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 바로 인포그래픽스가 좋은 주제가 될 것 같습니다. 비율 그래프에서 각 항목 백분율 구하는 문제보다 미래 학생들이 갖추어야할 능력은 주어진 정보를 (그래프나, 그림자료 등등) 읽고 해석하는 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수학적 기초연산 능력으로 백분율 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2. 요즘 뉴스나 신문, 방송 잡지 등을 보면 띠그래프, 원그래프 보다 이러한 인포그래픽스가 더욱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실생활에 보다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인포그래픽을 적용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3. 인포그래픽스가 정보와 그래픽의 합성이기 때문에 학생이 자신의 자료 데이터를 인포그래픽스로 제작하는 활동도 의미있고, 재미있을 것 같아서 단원문제 해결 수 수행평가.. 또는 최종 활동으로 인포그래픽 만들기 활동으로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아무래도 띠그래프, 원그래프 등을 다 배우고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내는 것을 적용해 보면 단계적 활동으로 좋은 사례가 될 듯 합니다. 그래프 기초 활동 - 띠그래프, 원그래프 그리고 구하기 , 그래프 중간 활동 - 띠그래프, 원그래프에서 나타난 사실, 정보 찾기 - 그래프 심화활동 - 인포그래픽으로 데이터를 표현하기및 실천 방안 제시)
4. 수학 그래프 단원에서 아쉬운 점은 정보찾기 활동까지 나오는데, 정보를 찾으면 거기서 찾은 정보를 바탕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실제와 연결되는 부분이 아쉽다. 오늘 활동에서도 중국인 관광객 홀대의 원인들을 생각해 보는 것 까지는 갔는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실천적 방법을 실천하지 못했다. 아쉬운 점은 창체 시간을 더 붙여서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지 않도록 포스터나 표어, 아니면 문화 관광부에 협조를 구하는 글 쓰기 등과 연계하면 더욱 좋은 활동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다. 이런 점들은 단원 수행평가에 좀더 반영되도록 해 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