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ipped classroom 6학년 수업실처사례

[flipped classroom 수학수업이야기] 7단원 8차시 황금비율 찾기 (탐구활동 중심)

by 엔젤홍 2014. 7. 1.

8차시는 수학익힘책의 문제해결과 놀이활동입니다. 전 7차시에서 문제해결활동을 실시하고, 오늘은 8차시에 놀이활동 대신 비율에 대한 탐구활동을 실시하고자 했습니다. 

여기서 나오는 피라미드의 황금비율과 신용카드 황금비율은 5학년 2학기 비와 비율에서 탐구활동에 나오는 활동입니다. 하지만 5학년 탐구활동보다 개인적으로 6학년 7단원 비례식에서의 비의 성질을 이용하여 1:1.618을 구하는 활동이기에 6학년 현재 활동에 더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아울러 황금비율의 원조(?)인 피타고라스의 정오각형 별을 이용한 황금비율에 대해 찾아보고, 실제 생활의 황금비율인 것들을 찾아보는 것을 중심으로 실시했습니다. 


수업개요

1. 수업일시 : 2014년 7월 1일 (화) 3교시

2. 과목 ; 수학

3. 단원 : 7단원 (8차시 놀이활동 - 대신 탐구조사활동)

4. 학습목표 : 황금비율에 대해 조사해 보고, 우리 주변에서 황금비율을 찾아 볼  수 있다.

 

가. 동기유발 : 황금비율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지 물어보았더니 대뜸 이보영, 김태희를 이야기 합니다. 미모가 황금비율을 따른데나 어쩐데나..ㅋㅋ

황금비율이란것은 아름답게 보이는 거겠죠? 아름다운 것을 비율로 찾아보았더니 1:1.618.. 이라는 것이죠.

김태희, 이보영을 이야기 하면서 므흣한 표정을 짓는 학생. ㅋㅋ

나. 조사활동

황금비율에 대해 인터넷으로 조사활동하고 결과를 기록합니다. 

다. 탐구문제 활동

피라미드의 높이와 모서리와의 비율을 나타내는 활동입니다. (이부분은 5학년 2학기 비와 비율 마지막 탐구활동에 나옵니다. 하지만 비의 성질을 이용하여 가장 작은 비로 나타내는 활동이기에 6학년 비례식 - 비의 성질을 이용하는 활동과 더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음은 피타고라스의 정오각형에서 별을 그려보면 짧은 변과 긴 변의 비율이 1:1.618이라는 것을 알아낸 수학적 사례를 찾아보고 어떤 내용인지 조사하여 적어보는 활동입니다. 

(실제로 해보려고 했는데, 정확한 정오각형을 그리려면 학생을 더 어렵게, 혼란 스럽게 할 것 같아서,  조사활동으로 대치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황금비율 찾아보기 (신용카드의 직사각형 가로:세로 비율 -5학년 내용에서 피라미드와 함께  탐구활동에 나오는 부분입니다.)

우리 주변의 물체에서도 황금비율이 있을까? 창문의 가로와 세로를 직접 재어 보고 비율을 찾는 활동을 실시합니다. 

문제집의 가로와 세로 비율도 찾아보구요

사진의 가로와 세로 비율도 구해봅니다. 

이후 아이패드의 화면의 가로 세로 비율도 찾아봤습니다. 

학생의 탐구 조사 활동 결과물

 

다. 활동결과 발표하기

학생이 조사하고, 탐구했던 활동지의 내용을 미러링과 사진 메모 기능을 이용하여 설명합니다. 

학생의 탐구조사활동 설명 영상

* 녹화 처음 부분에 소리가 지직거리는 부분이 있네요. ㅠㅠ 스위블 구형으로 해서 그런가 봅니다. ㅠㅠ

 

수업후기

- 비례식 단원인데, 비례식보다는 비율에 초점을 두고 비의 성질 (같은 수로 곱하거나 나누어도 비의 값에는 변함이 없다) 을 좀더 탐구적으로 활동해 보고자 적용해 보았습니다. (5학년의 피라미드와 신용카드 비율 탐구활동이 있어서 중복인 듯 한데, 복습 겸 다시 해결해 보고, 주변에서 실제 황금비율을 찾아보는 활동으로 연계해 보았습니다.)

- 실제 물건에서 황금비율에 1:1.618…에 맞는 물건은 찾기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활동을 통해 1:1.6에 가까울 수록 아름다운 비를 (황금비)를 갖게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 인체 비례나, 명화에서의 황금비율 등을 좀더 찾는 활동을 한다면 비율 활동에서 재미있는 활동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다음 교육과정에서는 교과서 내용이 배운내용을 바탕으로 적용, 탐구해보는 활동들이 더 많아지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