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ipped classroom 6학년 수업실처사례

[flipped classroom 수학 수업 이야기] 7단원 7차시 탐구활동, 문제해결활동 - 설명하기 활동 중심

by 엔젤홍 2014. 7. 1.

비례식 단원의 핵심 활동은 설명하기 (처음 플립트 클래스룸 적용시 교사 가르치기활동이라고 개인적으로 명명했던 부분)활동을 중심적으로 적용해 보고 있습니다. 자신이 해결한 과정을 설명하는 활동을 통해 문제해결과정에 대한 재인식, 문제해결과정에서의 메타인지 활용 등에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해서 입니다. 


수업개요

1. 일시 : 2014년 6월 30일 (월) 2교시

2. 과목 : 수학

3. 학습 목표 : 탐구활동, 문제해결활동을 해결할 수 있다.  (비와 비례식 문제 해결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수업 흐름 : 탐구활동  해결 - 탐구활동 해결과정 설명하기 - 문제해결활동 실시 - 문제해결 과정 설명하기 

 

*본 수업에서는 사전 개념영상 부분들은 없습니다. 수학 단원의 마지막 부분 탐구활동과 문제해결활동은 그동안 배운 내용 (개념)을 토대로하여 이를 적용하고 심화 발전시키는 부분이기에 개념에 대한 설명, 영상 제공은 의미없다고 생각이 되어서 입니다. 

 

1. 탐구활동 해결

사전 과제 활동도 아니고, 직접 문제를 읽으면서 해결해 보게 합니다.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탐구활동 (사각형의 한변의 길이의 비와 넓이의 비가 같은지 다른지를 비교해 보는 탐구활동)을 해결해 나갑니다. 

이후 갤럭시 노트 사진 메모 기능을 이용하여 미러링 기능과 메모 기능을 이용하여 자신이 탐구활동 해결한 과정을 설명합니다. (스위블로 학생의 설명 과정을 녹화합니다. 녹화이유는 녹화를 통해 초등학교때 활동 기록을 영상으로 제공해 주고자 합니다. )

*요즘 학생에게 수학시간 설명하는 기회를 많이 주는데, 요즘  보면 이녀석 꽤 하는걸?? 하는 느낌이 듭니다. 

2. 탐구활동 설명하기

학생이 자료를 준비하여 자신이 해결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설명을 합니다. (저는 학생의 설명을 보면서 피드백 할 부분을 살펴보고, 설명이 끝난 후, 또는 중간에 피드백을 실시합니다.)

학생의 탐구활동 문제 설명 영상


3. 문제해결활동 실시

수학익힘책 문제해결활동을 실시합니다.

수학익힘책의 문제해결활동이 8차시의 놀이활동과 함께하는 활동인데, 오늘은 7차시의 활동과 함께 활동해도 될 것같아 더 나가 보았습니다. 

열심히 문제해결하는 학생의 모습

 

탐구활동과 마찬가지로 문제를 해결한 다음 자신이 해결한 과정을 설명활동을 실시합니다. 

 

4. 문제해결활동 설명하기

문제해결한 수학익힘책을 사진으로 찍고, 갤럭시노트와 미러링 기능을 이용하여 판서하면서 해결한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때 부족한 부분은 교사의 피드백으로 보충해 줍니다.)

문제해결활동 영상 설명하는 학생



수업후기

 - 학생의 설명활동을 듣다보면 요즘 발표하는 능력이 많이 향상됨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학생이 자신의 설명을 녹화하는 스위블에 대한 거리낌이 없습니다. 자기도 어떻게 설명하는지 궁금해 하긴 합니다. ㅋㅋ (나중에 6학년 수학활동 추억으로 영상만들어서 줄께..ㅋㅋ)

 - 설명활동을 하다보니 학생이 성급하게 문제를 해결하면서 틀렸던 부분들이 많았었는데, 설명하기 위해 어떻게 해결했는지 되짚어 보면서 서둘러 해결하는 행동도 조금씩 고쳐지는 것 같습니다. 

- 학생의 설명을 듣다보면 한가이 깨우치는 부분은 학생들은 자신이 이해한 것을 자신의 언어로 바꿔버리는 묘한 습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게 묘한 습성인지 이해한 것을 자기 나름대로 재구성하는 건지 모르겠지만, 지식을 구성해가는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확인하는 활동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