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8단원 수학 마지막 단원에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연비와 비례배분… 마지막 다크호스인가요? ㅋㅋ 조금더 알찬 활동으로 계획한다면 좋은 수업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 수업개요
1. 수업일시 : 2014년 7월 4일 (금요일) 3교시
2. 과목 : 수학
3. 학습 목표 : 연비에 대해 알 수 있다.
4. 학습 흐름 : 사전학습 - 교과학습 점검 - 수학익힘책 점검 - 미션활동 (실생활 탐구 및 문제해결 설명 활동) - 정리
가. 사전학습 : 사전학습은 개념영상을 통해 학생이 가정에서 학습합니다. 교과서 내용으로 학생이 먼저 생각하면서 풀어보고, 교사의 개념영상을 들으면서 학습 내용을 확인해 보는 순서로 적용합니다.
아침활동 : 금일 아침활동의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봤습니다. 오늘 연비로 나타내는 활동이 학생들의 아침활동인 타자 연습 활동 과 독서활동이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이 등교하면 8시 20분 부터 40분까지 타자 연습을 합니다. (자판을 익히지 못했던 3학년들도 많이 향상 되었네요. ㅋㅋ)
이어진 아침활동 독서책 소개하기 활동입니다. 책 소개 활동을 통해 일주일 동안 읽은 책을 학생들에게 서로 이야기 해 주는 활동입니다.
많이 향상된 3학녀 남학생.. 오늘도 좋은 소개 활동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책을 소개한 뒤 잘 한 학생에게 학생들이 상호 칭찬 스티커를 줍니다.
아울러 독서 다짐도 매주 하나씩 적어가면서 독서에 대해 습관을 들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타자 연습과 독서활동이 연비조사에서 활용 됩니다.)
나. 교과학습 점검
교과서 활동을 잘 이행했는지 점검합니다.
생각열기, 활동, 익히기 문제를 하나씩 짚어가면서 질문을 통해 학생의 생각을 파악하고 보충설명을 해 줍니다.
익히기 까지 어려운 것 없이 해결합니다.
다. 수학익힘책 점검
준비활동에서 마지막 문제를 잘못 해결했네요. 다시금 점검하도록 하고 학습을 진행합니다.
대부분의 모든 문제를 어려움 없이 해결합니다.
라. 미션활동 (실생활 탐구활동, 문제해결 설명 활동)
오늘의 미션활동은 아침활동에 조사했던 진동분교 학생들의 타자수 조사하여 연비로 나타내고, 독서활동 칭찬 스티커 갯수를 연비로 나타내는 활동입니다.
학생이 조사했던 노란 포스트잇을 이용하여 미션활동지를 수행합니다. 먼저 학생들의 짧은 글 평균타수를 연비로 나타내는 활동입니다.
다음은 칭찬 스티커 받은 수를 연비로 나타내는 활동입니다. (3월 부터 한 칭찬 스티커를 세어봅니다.)
조사한 내용을 정리하고 연비로 나타내어 봅니다.
학생의 미션활동 1번 해결 결과
해결 결과를 발표하기 위해 사진으로 촬영합니다.
두번째 미션인 문제해결을 하기 위해 자신이 선택한 문제를 사진으로 찍고 해결하는 방법을 궁리합니다.
정사각형의 길이가 2센티미터, 3센티미터, 4센티미터일때 넓이의 비를 연비로 나타내는 활동입니다.
사진자료를 미러링과 사진 메모 기능을 활용하여 발표합니다.
학생의 미션활동 결과 발표 영상
* 발표 태도가 조금 좋지않아 (글씨 쓰는 것) 주의 주는 부분이 들어갔네요.. 저런…ㅠㅠ)
수업후기
- 셋이상의 양의 비를 한꺼번에 나타낸 것이 연비이기에 학생들의 학교 생활과 관련지어 활동하는 내용을 연비로 나타내어 보도록 활동 주제를 선정했습니다.
- 연비에 대한 이해가 어렵지 않아서 활동으로 하기엔 조금 쉽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 연비의 성질이 곧 비의 성질이기에 성질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 같은데 다음차시에 연비 구하는 다양한 방법을 어떻게 활동적으로 바꿀것인지 고민이 되네요.
- 학생들이 실생활, 학교 생활에서 수학을 적용할 수 있는 활동을 구안해내면 좀더 좋은 활동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