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ipped classroom 6학년 수업실처사례

[flipped classroom 수학수업이야기] 8단원 연비와 비례배분 (4차시 연비의 성질을 알 수 있다.)

by 엔젤홍 2014. 7. 9.

들어가면서 

요즘 연비와 비례배분 단원에서 좀더 창의적인 활동 중심의 수업을 고민하지 못하는 역량(?)의 한계에 조금 지치네요. 이러기에 혼자서 플립클래스룸을 운영하는 것도바 둘.. 더 크게 동학년 선생님 집단과 함께 고민하고 실천해 보며 어떨까? 생각이 듭니다. 올해 분교에서 학생과 실험적으로 적용하고 있지만 아쉬운 점들이 몇몇 느끼게 됩니다. 

1. 소인수학생으로 인해 집단 활동을 실시하지 못하는 점 (이로 인하여 협업, 의사소통 등과 관련된 활동을 계획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이 아쉬운 점은 2학기때 교류활동으로 원격지 학교와 한번 교류를 통해 수업해 보려 합니다.)

2. 수업 활동에서의 창의적 활동 계획의 부족 (물론 꼭 창의적인 활동이 좋다라고 생각되지 않지만 배운 내용을 좀더 유익하게 적용하고, 적용하면서 배움을 확장하는 활동을 계획하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수업개요

1. 수업일시 : 2014년 7월 9일 (화) 1교시

2. 과목 : 수학

3. 학습목표 : 연비의 성질을 알 수 있다. 

4. 수업흐름 : 사전학습 점검 - 교과서 학습 점검 - 수학익힘책 점검 - 미션활동 (문제해결활동 : 활동지해결 및 발표) - 정리 (포트폴리오 정리)

 

가. 사전 학습 점검 

교과활동 점검을 시작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학생의 사전 학습 : 교과서 내용을 스스로 먼저 생각하면서 풀어보고, 설명영상을 보면서 자신이 해결한 것과 비교해 보면서 학습합니다.  큐알 코드의 영상이나 스마트기기에 직접 영상을 넣어 주거나, 또한 Itunes u를 이용하여 개념영상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조만간 itunes u를 활용한 플립트 클래스룸 사전영상 활동을 포스팅하도독 하겠습니다.)


교과활동 점검시 학생이 어떻게 이해했는지 질문을 통해 점검하고, 이해한 것을 직접 설명해 보게끔 기회를 줍니다. 

익히기 문제 들은 어떻게 해결했는지 선생님에게 설명하게 해 보게 합니다. 

익히기 학생 설명 영상 자료1


중요한 개념들은 확실하게 강조해 개념정리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학생 익히기 설명 영상자료 2


나. 수학익힘책 점검

하나씩 채점해 가면서 중요한 문제들은 어떻게 해결했는지 과정을 설명해 보게끔 합니다. 

대부분의 문제들을 잘 해결했는데, 마지막 문제에서 약분하고 분자를 곱하지 않아서 틀렸네요. 다시금 해결해 보게 합니다. 

다. 미션활동

오늘 미션활동은 어제 준비해둔 연비의 성질에 대한 활동입니다. 연비 (소수, 분수, 큰 자연수 끼리의 연비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예시문제를 만들고 해결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활동과 대분수, 소수, 자연수 세개의 수로 이루어진 연비를 자연수의 비로 나타내기)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 입니다. 


4차시 미션해결 활동지

연비의 성질(4차시 활동지).hwp


활동지를 배부하고, 학생이 문제해결활동이 진행됩니다.

음.. 혼자서 열심히 하는 학생 (아쉬운 점은 모둠에서 함께 협업으로 활동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분수의 연비, 소수의 연비, 큰 자연수의 연비와 관련된 문제를 스스로 만들고 어떻게 해결하는지 과정을 설명식으로 기술하는 활동입니다. 

다행히 문제도 스스로 잘 만들고, 해결과정도 잘 해냅니다.

미션활동 발표

수학시간 발표활동이 많아진 학생.. (요즘 손으로 기계적인 문제 해결보다 해결과정을 설명하는 기회를 많이 주다 보니 발표력, 설명하는 능력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더우기 패드나 스위블 녹화 기기등도 혼자서 쓱싹쓱싹… 띡… .. 저보다 더 잘합니다.)

친철한 단선생님… ㅋㅋ 나중에 선생님이 되어도 잘 가르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드네요. 

미션 활동 발표 영상


라. 정리 (포트폴리오)

학생의 활동지 결과물들은 항상 포트폴리오 자료로 파일철화 해둡니다. 학생의 영상 자료는 파일로 보관해서 6학년 졸업과 더불어 학습활동 추억영상으로 주려고 합니다. 

 

수업후기

 - 연비를 자연수로 나타내는 활동을 보다 창의적으로 할 수 있는 활동은 뭐가 없을까요?

 - 수학 활동을 좀더 고민하고 좋은 활동을 생각해 내기 위해서 창의적 수학과 관련된 연수활동이 필요할 듯 싶습니다. (남을 채워주기 전에 내가 넘쳐나야 하는데 내가 모자른 판국이니….)

 - 이 수업 포스트와는 상관은 없지만..스마트 기기는 어떻게 사용하느냐? 사용자의 적절한 활용에 따라 유용한 도구이기도 하고, 쓸모없는 도구도 될 수 있다. 간혹 신문 기사에서 스마트교육의 섣부른 판단으로 잘못된가고 있는… 학생들의 중독… 이런 부분만 강조되는데, 적어도 내가 알기론 스마트 기기들을 적절하게, 유용하게, 그리고 학생들에게 유익하게 활용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으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