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ipped classroom 6학년 수업실처사례

[flipped classroom 수학수업이야기] 8단원 연비와 비례배분 6~7차시 (연비로 비례배분하는 방법과 단원평가 문제 해결하기)

by 엔젤홍 2014. 7. 17.

연비로 비례배분 하는 방법과 단원평가 문제 해결하기 연차시 수업 활동입니다. 

6-7차시에서 주로 활용한 활동은 문제 만들고 해결하기, 문제 설명하기 활동을 중심으로 적용해 보았습니다. 

 

수업개요

1. 수업 일시 : 2014년 7월 15일  화요일 (1~2교시)

2. 과목 : 수학

3. 학습목표 : 연비로 비례배분하는 방법을 알고, 단원정리 평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4. 학습 흐름 : 사전학습 - 교과서 점검 - 익힘책 점검 -미션활동 1(문제 만들고 해결과정 설명하기 -자신이 만든 문제 1, 문제집 선택 문제 2개) - 미션활동 2 (단원정리 문제 설명하기 - 친절한 단선생님) - 정리 

 

. 교과서 점검

 

사전 개념학습 영상을 활용하여 사전 학습을 실시 합니다. 교실에서는 어려운 점은 없었는지? 교과서 활동, 익히기는 잘 해왔는지 전체적으로 점검합니다. 

 

나. 교과서 보충활동

하나씩 짚어가며 해결한 활동 문제를 점검 합니다. 

연비로 비례 배분하는 방법에 대해 잘 이해하고 설명합니다. 


익히기 설명하기

익히기 3가지 문항이 제시됩니다. 

연비로 비례배분활동의 계산 문제인데, 학생이 해결한 결과가 어떻게 나온 것인지 설명하게 끔 합니다. 


익히기 1 설명


익히기 2 설명


익히기 3설명

 

다. 수학익힘책 점검

수학 익힘책 해결한 것을 점검합니다. 

채점도 하면서 연비로 비례배분하는 방법에 대해 다시한번 설명하게 해 봅니다. 

기본 문제와 실력기르기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설명하게 끔 합니다. 

실력기르기에서 실수가 있었네요. 분수의 연비를 자연수의 연비로 나타내서 다시금 계산하게 기회를 줍니다. 

중요한 개념 또는 방법은 꼭 기억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강조해 줍니다. 

5번 실력기르기 문항을 다시금 해결했지만 모두 능숙하게 해결할 수 있었음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라.  미션활동 1 (문제 만들고 설명하기, 문제집 문제 선택하여 해결하기)

오늘 미션활동은 연비를 이용하여 비례배분하는 문제를 선택하여 해결과정 설명하기와, 문제집 수학 문제를 선택하여 해결과정 설명하기 활동입니다.

  1) 문제 만들기

 

연비로 비례 배분하는 문제를 만드는 학생의 모습

아무래도 고전적인 피자 나눠먹기 문제로 만드는 것 같습니다. 

문제를 만들고 해결해 보면서 문제가 잘못 되었는지 검검합니다. 

 2) 문제집 해결 문제 선택하기

문제집의 문제 중 자신이 해결하고 싶은 문제 2개를 선택하고, 문제 해결과정을 설명하는 활동입니다. 자신이 만든 문제와 문제집의 문제 총 3개의 문제들을 설명하게 되었습니다. 

 3) 미션활동 1 해결과정 설명하기

이제는 스위블이 친숙하다는 학생..  (처음 사용시 많이 긴장하더니 이제는 있으나 없으나 무덤덤하게 설명하는 학생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문제집 문제 설명하는 모습

자신이 만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모습입니다. 

문제 해결과정 설명하기 


마. 미션활동 2 (단원 평가 문제 해결과정 설명하기)

단원평가 문제들은 선생님이 풀어주는 활동에서 학생이 직접 해결한 과정을 설명하고, 교사는 학생의 해결 과정에서 부족한 부분이나 중요한 부분을 피드백 해 주는 활동으로 바꿨습니다. 학생이 자신이 해결한 과정을 설명하면서 스스로 문제해결과정을 재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학생이 해결한 후 설명자료를 사진으로 찍은 다음, 교사인 저는 채점을 합니다. (채점 결과는 나중에 보도록 합니다.)

학생이 각 문제별로 해결한 과정을 갤럭시 노트와 미러링, 판서 기능을 이용하여 설명합니다. (스마트 기기를 다루는 능력이 날로 향상됩니다.)

다행히 막힘없이 모든 문제를 잘 해결해냈습니다.  (요즘 들어 학생의 설명활동을 듣다보면, 이 학생이 나중에 교사가 되면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수업 후 교사가 되 보는건 어떻겠니? 물었더니.. 서있기 힘들어서 안되겠어요.. 라고 하네요. ㅋㅋ 선생님들은 매일 그렇게 서서 열심히 가르치는 걸 알아주니 다행입니다. ㅋㅋ)

너무도 친철한 단선생님의 설명...

단원평가 문제 해결과정 설명하기

 

수업후기

 - 단원 평가 문제를 수업 시간에 해결하는 것 보다 미리 해결해 보고, 교실 수업에서는 자신이 해결한 과정을 설명하면서 피드백 받는 활동이 저로선 상당히 마음에 드는 방식입니다. 그동안 학생들 해결하는 시간 주고,  선생님이 문제 해결해서 정답 맞추는 활동을 하면서 제대로된 피드백을 줄수 없었지만, 학생이 설명하고 교사는 들으면서 피드백을 주고 받는 활동이 보다 유용하다는 것을 재확인하게 되었습니다. (학생의 설명을 듣다보면 어느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이 학생은 이렇게 해결하는 구나.. 라는 것을 많이 보게 됩니다. 그에 따른 적절한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만들고 해결하는 활동도 좋은 학습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가령 연비와 비례배분에 대한 개념, 이해가 되지 않는 학생이라면 문제 만들기도 상당히 어려울 듯 합니다.  (여기서 짝 활동, 또는 모둠별 문제 만들고 서로 해결해 보는 활동도 학생들이 좋아하지 않을까 짐작해 봅니다. )

- 어느덧 1학기 수학 플립트 클래스룸 수업도 막바지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수업 개념영상 준비에 고생도 되었지만, 수업 준비하면서 다시금 재미를 되찾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학생은 개념설명을 주입하도록 하는 입장에서 다양한 탐구, 조사, 문제해결활동, 문제 설명활동등을 통해 단순 계산력 만이 아니라 수학적 사고, 탐구능력이 향상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1학기 플립트 클래스룸 수업 활동을 통해 가장 좋았던 점은 학생이 이 수업방식을 기존 보다 좋다고 이야기 해 줄때 였습니다. 학생이 좋았다고 하는 것은 수업방식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거나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말해 주는 것은 아닐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