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단원 연비 단원에서도 학생의 문제 해결 중심과정 활동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업개요
1. 수업일 : 2014년 7월 8일 (1-2교시)
2. 과목 : 수학
3. 단원: 8단원 연비와 비례배분
4. 학습목표 : 두비의 관계를 연비로 나타낼 수 있다.
5. 학습 흐름 : 사전학습 점검 - 교과서 점검 - 수학익힘책 점검 - 미션활동 (문제 해결 설명하기) - 정리
가. 사전 학습 점검
사전 학습은 가정에서 영상을 이용하여 학생이 스스로 해결해 오고, 점검활동을 시작 합니다.
어떻게 해결했는지 설명하게 하거나, 질문에 대답을 하면서 학생이 이해한 것을 들으면서 부족한 점은 보충해 줍니다.
중요한 개념들은 다시한번 강조도 해줍니다.
학생에게 어떻게 연비로 나타내는지를 말로 설명하게 기회를 줍니다.
학생의 익히기 설명 영상
이번차시는 연차시로 학습내용이 많습니다. 활동 1,2,3,4 와 익히기 문제를 점검해가면서 학생이 이해한 것을 보충해 주고, 중요한 것은 강조해 주면서 교과서 학습을 마칩니다.
나. 수학익힘책 점검
수학익힘책을 점검하면서 잘못 해결한 부분들은 다시금 생각해 보고 수정하게끔 지도합니다.
무난하게 연비 수학익힘책을 해결해왔습니다. (틀린부분은 담임교사가 잘못 점검한 부분입니다. ㅋㅋ)
* 두비의 공통인 항목이 가:나:다 (가가 공통항목일때, 나가 공통항목일때, 다가 공통항목일때) 연비로 나타내는 활동은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 미션활동 (문제해결 설명하기)
* 학습 준비에서 오류가 생겼습니다. (미리 미리 준비한다고 생각해서 활동지도 만들어 놓고 했는데, 아차 이게 연비의 성질 활동지를 만들어 놓고 수업 준비 해놨다고 안심했습니다. ㅠㅠ)
이번 시간에는 문제집 문제 중 자기가 스스로 선택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문제집 문제를 다 풀어도 상관은 없지만, 너무 많은 문제를 해결하다보면 학생이 질리기도 하고, 재미없을 것 같아서 학생에게 4개의 문제를 선택해서 해결하고, 이를 설명해 보는 활동을 미션활동으로 실시했습니다. )
해결하기 원하는 문제를 4개 선택하여 사진자료로 촬영합니다.
다음은 어떻게 해결하는지 생각해 보고, 해결책을 발견했으면, 미러링을 통해 판서하면서 설명합니다.
무사히 모든 문제를 능숙하게 설명해 내는 학생입니다. (학생이 언어적 능력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발표나, 설명하는 활동에 많이 익숙해져서 학생의 발표를 듣다보면.. 이녀석 나보다 잘하는데??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어찌 보면 나중에 교사가 될 자질이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ㅋㅋ)
학생 문제해결 설명 영상 자료
* 학생이 선택한 문제가 전 시간 연비로 나타내기 (2문제) 두비의 관계를 연비로 나타내기 (2문제)를 선택해서 설명했습니다.
-스마트기기를 자유롭게 활용하는 모습을 보면서 다양한 도구, 정보화도구를 자유롭게 활용하는 것도 미래학생들이 갖추어야할 능력이지 않을까 생각도 해 봅니다.
수업후기
- 연비와 관련되어 좀더 탐구적이고, 활동적인 수학활동은 없을까? 고민이 됩니다. 스팀교육이나 창의적 수학교육과 관련되어 여름방학때 연수로 부족한 점을 채워야 할 것 같습니다.
- 비례 배분과는 어떻게 관련을 지을 지도 고민이네요. ㅠㅠ
- 학생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설명해 가면서 발표력이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이 많이 향상됨을 느끼게 됩니다. 앞으로도 문제를 해결하고 답을 맞추는데서 끝나는게 아니라 왜 이렇게 답이 나오는지를 설명해보는 활동을 되도록이면 많이 부여해 주도록 할 것입니다. 아울러 단순한 20문제의 문제 풀이보다 수행평가로 한두문제 풀고 해결하는 설명하기를 해보는 것도 고려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