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원 2차시 분수와 소수의 나눗셈하기 연산 단원입니다. 1차시는 소수와 분수의 나눗셈이고, 2차시와 소수와 분수의 위치만 바뀌었을 뿐이지 크게 다를바 없는 학습내용입니다.
1. 수업개요
◆일시 : 2014년 8월 20일 (4교시)
◆교과 : 수학과
◆단원 : 1단원 분수와 소수의 혼합계산
◆학습목표 : 분수 / 소수의 계산을 할 수 있다.
◆활용 앱 : 갤럭시노트 사진기능 및 미러링기능, 포토에디터 (사진 메모 기능)
◆미션활동 : 문제 선택하고 해결과정 설명하기
2. 사전 학습 점검 - 사전학습노트를 활용한 학습 점검
어제부터 적용한 사전학습 노트정리 활동이 하루만에 크게 변했습니다. 활동 및 익기히 문제를 노트에 정성껏 정리하고, 자신이 사전학습 후 느낀점을 솔직하게 적어서 정리했습니다.
*노트의 오른쪽 부분은 교실 학습 점검시 중요한 부분들을 핵심 정리하도록 비워두었습니다.
3. 교과서 활동 점검
노트정리한 내용과 교과서 해결한 부분들을 전체적으로 점검합니다. 문제 해결에는 어려운 점은 없었는지… 사전 개념학습 영상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없었는지 질문을 통해 학생의 학습 정도를 점검합니다.
전시학습 상기 : 전 차시의 학습 내용 중 핵심 내용을 생각하면서 중요한 내용을 스스로 복기하며 노트 정리해 보도록 합니다. (노트의 왼쪽을 활용합니다.)
교과서 활동을 하나씩 짚어가면서 점검합니다. (이런 문제를 좀 예상했었습니다. 학생이 노트 정리를 신경쓰다보니 노트 정리를 하면서 교과서 활동은 깨끗하고, 정성들여 정리한 반면, 교과서에 적은 내용은 조금 무성의해 보입니다. ) 학생이 정리한 노트내용을 바탕으로 교과활동을 잘 이해하고 해결했는지 점검을 합니다.
학습내용 중 중요한 부분들을 강조하면서 정리한 부분중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게 합니다.
활동 2와 익히기 과정도 사전 학습 노트정리된 내용을 함께 되짚어 보면서 학습내용을 이해하게 합니다.
학생이 두번째 정리한 노트 정리.. 제 의도를 잘 이해해 주고 따라와준거 같아서 고마웠습니다.
특히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핵심 부분과 느낌 입니다. 학생이 어떤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학습을 내용에 어떤 느낌을 받는지를 알아보려고 한 곳입니다. 앞으로는 이곳 옆에 교사의 피드백도 써서 노트정리로 학습에 대한 피드백과 상호 교류를 높이고자 합니다.
4. 수학 익힘책 점검
문제를 모두 해결하긴 했습니다만.. 정확하게 해결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채점하면서 잘못 해결한 부분들을 되짚어 봅니다.
틀린것은 아닌데 소수를 분수로 고쳐서 계산하는 문제를 소수로 계산하고, 분수를 소수로 고쳐서 계산하는 것을 분수로 계산했네요.
잘못 계산한 부분들이 보입니다. 1학기에는 잘못 해결한 부분들을 다시 해결해 보게 했는데 2학기에는 노트를 활용하여 오답노트를 작성해 봅니다.
틀린 문제를 다시 차근 차근 계산하는 습관을 갖게하고, 중구난방 적으면서 계산하는 습관을 고쳐보도록 하고자 오답풀이를 할 수 있게 지도해 보았습니다.
5. 미션활동 - 문제 선택하고 설명하기
학원의 도움이 전무한 산골 분교 학생이라 학습 보충을 위해 문제집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수업시간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기 위한 보충 자료로 활용하는데 오늘의 미션활동은 문제집에서 자신이 풀고 싶은 문제를 선택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설명해 보기 입니다.
갤럭시 노트로 선택한 문제 사진을 찍고 사진 갤러리에서 포토 메모기능으로 판서를 하면서 설명 합니다. (학생의 모든 설명 활동은 스위블로 녹화를 합니다. 학생이 초등학교 수업 모습을 전해주고 싶어서 입니다. 가끔 내 어릴적 수업 모습은 어땠을까? 하는 생가도 듭니다.)
이렇게 문제에 대한 해결과정을 학생이 설명하면서 풀이를 진행합니다.
1학기에 자주 사용해서 그런지 학생이 자신의 설명활동을 녹화하는데 전혀 주저함도 없고, 알아서 스스로 화면 띄우고 녹화버튼 누르고 활동을 진행하네요.
학생의 미션활동 영상
* 6번 문제 해결시 분수의 약분과정에서 오류가 있어 7번 활동 이후 피드백을 주고 다시 설명하게 했답니다.
수업후기
- 사전학습시 노트기록을 실시하고, 이를 활용하여 교과활동 점검하는데 유용하다는 생각입니다.
- 분수와 소수 연산과정에서 간혹 실수를 하곤 합니다. 해결 못하는 건 아닌데 간혹 서두르다 틀리곤 하죠. 이런 부분들을 좀 더 개선시킬 마땅한 방법은 어떤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