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업개요
일시 : 2014년 8월 26일
교과 : 수학과
단원 : 1단원 분수와 소수의 혼합계산
학습목표 : 분수와 소수의 혼합계산을 할 수 있다.(1)
활용 앱
미션활동 : 문제 선택하여 설명하기
2. 사전 학습 점검
교과서 점검을 실시합니다. - 사전 학습 내용을 교과서에 직접 기입보다 노트를 활용하여 교과서 활동 문제, 익히기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활동 1에 대한 학생 사전 학습 결과를 살펴보면서 어떻게 계산했는지 설명하게 합니다. 이때 중요한 내용들은 빨간펜으로 강조하게 합니다.
학생의 사전 학습 내용(노트정리)을 바탕으로 학생과 질문과 답변활동을 통해 학습을 점검합니다.
계산 과정 중 헷갈려 할 수 있는 부분은 다시한번 정리해 주고, 확실하게 계산 과정을 익히도록 합니다.
분수로 계산한 학생의 사전 학습 내용에 소수로 계산해 보도록 권장하여 소수나 분수로 모두 계산할 수 잇는 능력을 갖추도록 합니다.
간혹 이렇게 익히기 문제가 틀릴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다시 한번 풀어보도록 합니다. 오답풀이 과정을 실시하게 합니다.
소수와 분수의 혼합 계산 과정이 틀린 경우는 대부분이 계산 순서를 잘 못 정해서 그런 경우가 많답니다. 교과서에 계산 순서도를 그려보게 하고
계산 순서를 다시 확인한 후 오답풀이 과정을 통해 다시금 해결개 보도록 합니다.
틀렸던 두 익히기 문제를 다시 해결해 냅니다.
이후 활동2, 3번 익히기 문제 해결도 같은 방법으로 점검하면서 학습내용을 점검합니다.
활동 과정에서는 소수로 고쳐서 계산하거나 분수로 고쳐서 계산하는 두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해 보게 합니다.
* 물론 쉬운 방법을 미리 선택하여 계산하는 것도 좋지만, 두가지 방법 모두 익혀보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교과서 점검이 끝난 후 핵심 및 느낌을 적어온 학생의 학습 일기 부분을 점검해 보고, 부족한 부분은 보충하도록 합니다.
핵심 내용 정리가 부족한 듯 하여 소수와 분수의 혼합계산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은 첨가 하도록 해보았습니다.
*학생이 문제를 풀어나가면서 쓰는 훈련이 부족하여 줄을 바꿔가면서 식을 전개해 나가는 것을 가르쳤었는데, 그 부분을 잘 지켜야 겠다고 학습 일기를 작성했는데 학습에 대한 핵심 정리가 부족한 듯 하여 오늘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핵심을 정리하여 첨부합니다.
'flipped classroom 6학년 수업실처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학 flipped classroom 수업이야기] 3단원 직육면체의 겉넒이와 부피 5차시 (정육면체의 부피) (1) | 2014.10.07 |
---|---|
[수학 flipped classroom수업이야기] 3단원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 3~4차시 (0) | 2014.10.07 |
[수학 flipped classroom 수업이야기] 6학년2학기 1단원 2차시 분수와 소수의 나눗셈 (0) | 2014.08.20 |
[수학 flipped classroom 수업이야기] 6-2학기 1단원 분수와 소수 혼합계산 (1차시- 소수와 분수의 나눗셈) (2) | 2014.08.20 |
[flipped classroom 수학수업이야기] 8단원 연비와 비례배분 6~7차시 (연비로 비례배분하는 방법과 단원평가 문제 해결하기) (0) | 2014.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