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ipped classroom 6학년 수업실처사례

[flipped classroom 수업이야기] 7단원 비례식 (수학탐구활동 - 전지의 비밀을 풀어라~!)

by 엔젤홍 2014. 6. 19.

어느새 플립트클래스룸 수학수업이야기가 7단원 비례식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비례식과 연비, 비례배분이 가장 염려되는 단원입니다. 수학적 활동으로 비례식과 연비를 어떻게 풀어낼까 걱정이기 때문입니다. 6학년 수학에 대해 좀더 고민해야 했음을 뒤늦게 후회합니다. 

비례식 이야기를 풀어가는데 제가 생각했던 것과 수학적 개념을 학습하는데 조금 어긋남이 있을 것 같지만 

 

수업개요

수업일시 : 2014년 6월 19일 (목) 5-6교시

과목 : 수학

단원 : 7단원

차시 : 1-2차시 

학습목표 : 비례식에 대해 알고, 비의 성질에 대해 알 수 있다. 

수업 흐름 : 사전 학습 - 교과학습 점검 및 보충 - 수학익힘책 점검 및 보충 - 미션활동 (수학 탐구활동 - 전지의 비밀을 풀어라~!) - 정리

 

* 사전학습 : 개념 설명 영상자료를 활용하여 교과서 생각열기, 활동, 익히기 문제들에 대한 설명영상으로 학생이 미리 학습하는 활동입니다. 여기서 학생이 먼저 자기 자신의 힘으로 생각하고 해결한 다음 교사의 설명영상을 들으면서 잘못해결한 부분들을 스스로 고치거나 수정하는 활동을 합니다. 

 

1.교과서 학습 점검 및 보충 

교과서 학습할 부분을 스스로 해왔는지 점검합니다. 

이제 생각열기 부터 학생이 어떻게 이해했는지 질문과 답변 활동을 통해 학생의 이해정도를 평가하기도 하면서 부족한 부분은 보충 설명해 주는 활동을 합니다. 

두 비의 비율이 같음 (비의 값을 분수로 나타내고, 약분을 통해 비율이 같음을 이해) 을 보충해 주고,  비율이 같은 두 비를 등식으로 나타낸 식을 비례식임을 설명해 줍니다. 이후  비에서 항 (전항, 후항)을 설명하고, 비례식에서 외항과 내항을 설명합니다 

직접 잘 할 수 있는지 다시한번 선생님 앞에서 설명해 보도록 합니다. 

이후 비의 성질을 알아보는 활동에서는 두 비를 비율로 나타내고, 이를 분수 형태로 나타내고, 분수형태는 소수형태로 나타낼 수 있음을 복습합니다. (5학년 비와 비율에서 배운 내용임)

비의 성질 1과 2에 대해 교과서 활동에 대한 설명을 통해 학생이 사전 학습을 한 내용을 확인하면서 보충활동을 실시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비의 성질을 다시 한번 정리해 보도록 포스트잇에 정리하게 합니다. 

2. 수학익힘책 점검 및 보충

수학 익힘책 해결한 부분은 하나씩 채점해 가면서 점검해 줍니다. 

4번의 0이아닌 같은 수로 나누는 부분에서 실수가 있었습니다. 다시한번 생각해 보도록 해서 수정하도록 합니다. 

모두 잘 해결할 수 있음을 확인한 후 미션활동으로 진행합니다. 

3. 미션활동 : 수학적탐구활동 (전지의 비밀을 풀어라~!)

전지, 2절지, 4절지, 8절지, 16절지, 32절지 를 이용하여 각 크기의 가로와 세로의 길이를 비로 나타내는 활동을 통해 전지의 가로 : 세로 비율이 4절의 가로: 세로의 비율과 같고, 또한 16절지 가로: 세로 비율과 같음을 찾고, 2절의 가로와 세로의 비율이 8절, 32절의 가로:세로 비율이 같음을 탐구하면서 찾아내는 활동입니다. 여기서 전지와 4절, 16절의 가로: 세로 비율이 전지와 4절은 2로 나눈것, 전지와 16절지는 4로 나눈것 과 같음을 찾아내는 활동입니다. 

 

전지의 가로 세로 길이 비로 나타내기 

전지의 반인 2절지의 가로 : 세로 길이 비를 나타내기

전지, 2절 4절, 16절 하나씩 자르면서 겹쳐서 붙이면서 가로: 세로의 길이를 표시합니다. 

16절을 넘어 32절지 까지 나타내어 봅니다. 

포스트잇으로 각 종이에 가로대 세로 길이를 비로 표시합니다. 

여기서 좀 규칙성을 찾아보도록 유도합니다. 

가로: 세로 의 비율을 각 종이 크기 별로 써보더니만…. 비율이 같은 것을 찾아냅니다. 

“어라.. 선생님 전지와 4절지, 16절의 가로 : 세로 비율 값이 같아요.."

 

한창 더 찾더니

“선생님 2절지하고 8절지, 32절지 가로: 세로 비율 값이 같아요."

이렇게 각 종이의 크기 가로 : 세로 비를 /2와 /4, 반대로 *2, *4배 하면  전지가 4절 - 16절 , 16절이 4절 - 전지의 크기가 됨을 이해합니다. 즉 여기서 제가 의도한 바는 가로: 세로의 비 즉 비에 같은 수를 곱하거나 나누어도 비율을 같음을 탐구적으로 이해해 보도록 했습니다. 

이후 이 자료를 이용하여 자신이 탐구한 내용을 발표하게 합니다. 

늘 스위블과 발표활동을 함께하는 경호학생입니다. 

 

전지의 비밀을 풀어라 결과 발표

탐구결과를 발표하는 학생의 모습


부족한 부분을 보충 설명하는 학생

 

인증샷을 한번 기념으로 남기고, 학생도 자신의 활동 기록을 드롭박스에 사진으로 남깁니다. 

수업 후기

-비례식과 비의 성질과 관련하여 좀더 좋은 탐구활동은 없을까? 찾아봤지만… 모니터 크기의 4:3비율, 16:9, 16:10 이런거 찾는 것은 비의 성질과는 연관성이 좀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전지 나눠 종이의 크기 가로: 세로 비율 탐구 활동을 적용해 봤습니다. 좀더 좋은 활동이 있으면 추천 바랍니다.

-플립트 클래스룸 수업으로 수학을 진행하다보면 교과내용은 학생이 잘 이해해주고, 잘 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좀더 신경써야 할 부분이 교실 활동입니다. 왜냐하면 개념 활동을 보다 확장시켜 주어야할 부분이 바로 교실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탐구적으로 할 것인가? 조작활동으로 할 것인가? 산출물 제작으로 할 것인가? 협력적으로 할 것인가? 등등  보다 액티브하고, 탐구적이고, 실생활과 연관된 수학활동을 만들도록 고민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